본문내용 바로가기

EEIC 공학교육정보센터

검색
공학소식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대학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연구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혁신센터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캡스톤디자인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산학협력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공학네트워크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정보센터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마이페이지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학술지

  • HOME
  • 학술연구
  • 학술지
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이공계 의사소통 교육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Reflecting Journal on Speaking Ability in the Communication Education for Science and Engineering
저자

김혜경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kim hye-kyung

학술지

공학교육연구 2018년 09월 21권 5호 3~9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공학교육연구 > 21권(2018년) > 5호(9월)
초록

This article examined the effects of self-reflecting journal writing in speaking class on academic performan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To assess the effect, 27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from the “Speech and Life” class were asked to keep a self-reflecting

journal. Pre and post-intervention surveys were conducted, followed by the analysis of learning effect and satisfaction. In addition to

the pre and post-intervention surveys, an additional survey on speaking ability was conducted at the same time and the change of the

students’ ability was assessed. Results showed that after writing self-reflection journals, participants’ learning effect and satisfaction

has increased, and their speaking performance was also improved.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