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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과대학생의 사고양식이 <학술적 글쓰기> 성과 물에 미치는 영향
저자

황순희 홍익대학교 교양과 Soonhee Hwang Hongik University Department of Liberal Arts and Science

학술지

2017 공학교육 학술대회 2017년 09월 22~23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7
분류 KSEE > 2017년
초록

모든 교수자는 매학기 수업을 설계하면서 ‘어떻게 하면 학습 자들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고심할 것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다양 성’과 ‘개인차’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구인으로 알 려진 사고양식(thinking styles)에 주목하면서, 공과대학 신입생들 의 사고양식과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성과물 간의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사고양식(thinking styles)은 개인의 지적영역과 성격영역이 연 합된 개념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사고방식을 의미하며, 능력이라 기보다 개인이 가진 능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Sternberg, 1988 a; 1988 b; 1994). 사고양식은 성격과 사고의 교집합으로 개인의 성격과 사고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유용 한 구인으로 알려졌으며, 교육학, 심리학 등 유관 분야의 다양한 변인들(예. 창의적 성향, 창의력, 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 소통능력, 팀 워크 역량...)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데 자주 동원 된다. 이처럼 사고양식은 개인이 가진 능력이나 성격과는 무관 하게 다양한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사고양식 은 능력이나 성격이 아닌 두 요인의 중간영역이다. 이러한 논의 를 기초로 본 연구는 개인별 사고양식이 <학술적 글쓰기> 성과 물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연구 대상은 세종시 소재 H 대학교 공과대학 신입 생 128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사고양식을 자기보고식 (self-report)의 온라인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분 석하였다. 또한 한 학기 동안 공학 전공 연계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학기말에 <학술적 글쓰기(소논문)> 결과물을 완 성토록 하여 이를 교수자가 정량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의 사고양식과  학술적 글쓰기 결과물 간에는 유의미한 관련성(영 향관계, 상관관계)이 확인되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