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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NCS 적용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체계에 관한 연구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구축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김주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교육개발단 NCS센터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NCS Center

공동저자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교수 Chang heon Oh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강승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지전자통신공학부 Seung Chan Ka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학술지

2017 공학교육학술대회 2017년 09월 18~18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7
분류 KSEE > 2017년
초록

만성화된 취업난과 이론 중심의 교육으로 인해 과도화된 스펙 경쟁 등으로 사회적 비용이 증대되고 있다. 한국노동연구원의 조 사에 의하면 4년제 대학 졸업생의 전공-직장 미스매치 비율은 37.4%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이 러한 전공-직장 미스매치 현상이 노동시장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 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도 상당한 수준이다.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 수요 및 변화에 맞추어 대학 구조개혁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프라임 사업, Linc+ 사업 등을 통해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대학에 요구하 고 있다. 사회 전반에 걸친 요구에 대학에서도 현장실무능력을 갖 춘 인재를 양성할 필요 및 책무가 있으며, 이에 4년제 대학에서도 NCS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NCS 교육과정을 개 발하여 운영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4년제 대학에서의 NCS 적 용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2015년 부터 NCS 적용 교육과정 도입을 위하여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였 으며, NCS 맞춤형 학사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방안을 도출하였 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실천공학기술자 및 인적공학/과학 학습 및 연구에 있어서의 윤리적 사유 등을 함양시키 는 방법으로 과학소설을 사용할 수 있었다. 둘째, 과학소설 (science + fiction)의 특성상 소설에는 자연과학적(scientific) 내 용과 상상력(fiction)이 결합된 형태의 서술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다. 필자들은 작품의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학생들에게 하였으 며, 작품에서 제시되지 않고 있는 가상의 상황에 대해서도 학생 들로 하여금 사유하도록 함으로써, 사고력의 배가를 유도하였다. 셋째, 과학소설에는 여러 인문학적, 사회학적 사고가 가능한 내 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작품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차별(discrimination 혹은 inequality)과 개인의 아이덴티티, 인간성(humanity), 타자성과 규 범성(norm)에 대한 논의, 삶과 죽음에 대한 윤리, 페미니즘적 사 유, 생명공학기술의 발전과 근미래의 디스토피아/유토피아적 조 망,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초래할 기술적 특이점(technological singularity, Kurzweil 2005)과 인간의 의식에 대한 논의 등을 공 학 및 과학과 결부시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본 논문에서 는 이상 세 가지 측면에 대한 몇 가지 작품들의 사례와 그에 대한 분석을 공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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