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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과대학 수업설계 수업목표 설정을 중심으로
저자

오명숙 홍익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 Myong Sook/ Oh Hongik University/ Chemical Engineering

공동저자

강소연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부교수 Kang So Yeon Yonsei University Innovation 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학술지

2017 공학교육학술대회 2017년 09월 3~3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7
분류 KSEE > 2017년
초록

우리나라 초·중등 교사들은 최소한 한 학기 정도 교육학 관 련 수업을 들어야 교사를 할 수 있는데 반해, 대학교수들은 박사 학위가 있고 그들의 연구능력이 우수하면 대학에서 잘 가르칠 것이라고 생각하여 교육학에 관한 교육을 받지 않고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연구능력이 우수하다 고 해서 항상 잘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미국 대학의 경우 석사 과정과 박사과정에서 조교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학 관련 수업이 나 연수를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본인의 교육철학, 다양한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에 관한 연수 경력 등을 교육 포트폴리오로 만 들어 교수 임용 때 평가를 받아야 하고 교육 능력을 인정 받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교수 임용시 교육 훈련 경험이 중 요한 임용 요소가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 을 넘을 수 없다. 우리 공학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수의 교 육역량개발이 필요하다.  이번 워크숍은 Felder, B. & Brent, B.(2016)의 Teaching and Learning STEM – A Practical Guide의 내용을 기반으로 수업설계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업설계의 기본 구성요 소와 수업을 설계할 때 주로 하는 실수를 알아 보고 이를 극복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수업 설계 방법을 논의한다. 워크숍에 참 여한 교수는 자신의 차시별 수업 목표를 명확하고 관찰 가능하 게 진술해 보고 각 수업목표가 교과목 목표와 체계적으로 잘 연 결되었는지 확인해 본다. 자신이 정한 목표가 Bloom의 목표분 류 체계에 따라 다양한 수준에서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해 본다. 이와 함께 교수가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을 효과적으 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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