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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설계교과목의 효율적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사례 연구
저자

김진일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술지

2017 공학교육학술대회 2017년 09월 65~66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7
분류 KSEE > 2017년
초록

공학교과 중에서 설계교과목은 이론교육에 부가하여, 설계교육을 위한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이러한 병행수업시의 문제점으로는 이론강의와 프로젝트의 적절한 시간배분, 주제선정의 문제 그리고 프로젝트에 따른 수업 외의 부가적인 시간할애 등의 어려움이 따른다. 이는 학생과 교수자 모두에게서 느끼는 공통의 어려움이며, 이런 문제로 인하여 학기말까지도 프로젝트의 완성 을 못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3학년 인공지능교과에 적용하였다. 3학점/3시간으로 수강학생은 31, 프로젝트는 7개 조로 진행하였다. 본 교과를 10년 이상 진행한 경험에 비추어 프로젝트 시작시 주제선정에서의 어려움이 컸기에 수업 첫 시간부터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조편성 그리고 프로젝트의 진행일정에 대하여 소개한다. 교과목에서 필요한 이론 교육과 함께, 한편으로는 프로젝트 주제선정을 위한 온라인 면담을 병행한다. 이렇게 병행 진행한 프로젝트의 주제선정은 총 7개조 중에서 5개조가 학기시작 2주내에 마쳤으며. 나머지 2개 조에서는 수업 4주에 이르러서야 선정을 마칠 수 있었다. 프로젝트의 진행과정 중에도 교과의 이론수업은 정상적으로 진행하며, 중간고사 전까지 교과의 이론교육을 마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관련 수업은 한차례 주제선정에 따른 프로젝트 계획서의 발표만을 진행할 뿐, 이론수업과는 별도로 진행한다. 본격적인 프로젝트수업은 중간고사를 마치면서 진행하며, 각 조 는 중간고사를 시작하기 전까지 프로젝트의 내용을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진행관련 지침을 사전에 충분히 전달한다. 설계교과목의 이론과 프로젝트 진행의 효율적 시간배분 문제 는 프로젝트에서 어떤 과제를 진행하느냐의 문제이기도 하다. 효율적인 방안으로 교과 시작과 동시에 이를 위한 적절한 지침 을 주어야 한다. 프로젝트의 완성도에 대한 문제는 교과교육목표의 달성과도 연관이 크므로 이론강의 중에도 틈틈이 진행과정 을 확인한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진행에 따른 적절한 동기부여 가 필요하다. 수업시간 외의 부가적인 시간할애 문제는 교수자 와 학생 모두에게 불가피하다. 단지, 이에 대한 사전교육으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 시도한 결과는 학기 말 학생들의 설문을 통하여 그 적절성의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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