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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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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캡스톤설계교과목 수업진행 및 결과물 우수작품 경진대회입상사례
저자

송영진 건양대학교 의공학부

공동저자

차국찬 건양대학교 의공학부

윤영식 건양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학술지

2017 공학교육학술대회 2017년 09월 65~66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7
분류 KSEE > 2017년
초록

건양대학교 공학계열 학과특성화의 일환으로 1학년부터 창의 설계, 2학년의 설계기본, 3학년의 설계심화 및 4학년의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졸업을 위한 졸업작품제출을 졸업 요건 필수항목으로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정공과목의 요소 설계를 포함한 1,2,3학년의 과제진행을 기반으로 4학년의 종합 설계를 통하여 졸업작품 발표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하여 별도의 HDF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원하는 작품의 제작을 위한 기본 장비를 활용할 수 있고 필요시 테크니션의 지원을 받아 고 난이도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있다. 그동안 진행한 설계작품 을 공학혁신센터가 주관하는 경진대회를 통하여 여러 작품이 입상하였지만 그 중에서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작품의 설계교육 진행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학년의 창의설계로부터 4학년 까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면서 참여학생들의 전공지식의 획득과정과 획득내용을 살펴보고 학습성과달성에 어떻게 연관되 어 있는지에 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우수한 설계작품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생의 기본적인 자질이 중요한 요소인지 아니 면 훌륭한 교육지원시스템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소고도 피력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전국규모 경진대회에서 대상으로 입상한 작품의 진행과정과 참여학생의 학문적 자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창의적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어떠한 부분 이 중요한가에 관한 내용을 우수작품사례를 통하여 소개하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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