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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2017년 공학교육인증평가 현황
저자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Kim Jong Hwa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공동저자

도양회 제주대학교 전자공학과

박현민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양성채 전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김영우 두원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사 Kim Doowon Technical University College Dept. of Computer Science

안호룡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사업운영팀

학술지

2017 공학교육학술대회 2017년 09월 15~16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7
분류 KSEE > 2017년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국제적 동등성과 공학공동체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공학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사회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교과기반평가가 가능한 평가 체계와 각 어코드의 졸업생 역량 등이 고려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제정 기본 방향으로 하여 수립된 인증기준KxC2015와 중간평가와 정기평가의 차별화, 서면평가 강화를 통한 사전 컨설팅, 방문평가에 따른 예비논평을 실질적인 평가결과로 간주하는 개선된 인증 평가 절차를 적용하여 시행한 2015년부터 3년간의 예비논평 평 가결과의 변화 추이와 이전 인증기준과 인증평가 절차가 적용된 2013년 예비논평 평가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통한 개선된 인증 평가 절차와 신인증기준의 적용과 시행에 따른 공학교육인증 평가 현황을 제시하였다. 검토 결과 모든 인증기준에서 결함 판정은 2013년과 비교하여 대폭 완화되었고, 미흡 판정은 소폭 완화되었으며, 보완과 만족 판정은 대폭 증가하였다. 또한 평가대상 프로그램의 90% 이상이 중간평가인 2017년 판정 결과는 40% 이상이 정기평가였던 2016년 평가결과에 비해 결함 판정의 경우 20%로 감소하였으며, 교육의 내용과 질과 관련된 인증기준 2,3,4,8에서 결 함 판정이 집중되고, 인증기준 1,5,6,7에서는 결함 판정이 없었다. 이러한 검토 결과는 인증기준 변경에 따른 교육기관의 과도기적 문제를 최소화하도록 고려한 평가 기조, 교육의 틀(frame) 보다 교육의 내용(contents)을 중점 평가하도록 제정된 신인증 기준, 중간평가와 정기평가의 차별화 등이 고려된 인증평가 절차의 개선 등 일련의 개선 조치들의 정당성과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순환 자율개선으로 이어져 공학교육인증제도가 교육기관의 교육 개선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어 공학교육 내실화의 제도적 장치로 활용될 수 있다면 의미는 있으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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