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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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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2016년 공학교육인증평가 현황
저자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Kim Jong Hwa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공동저자

도양희 제주대학교 전자공학부

박현민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영우 두원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사 Kim Doowon Technical University College Dept. of Computer Science

양성채 전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안효룡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사무처 사무국장

학술지

2016 공학교육학술대회 2016년 11월 1~1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6
분류 KSEE > 2016년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공학공동체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교육의 체계에 관한 평가항목
은 축소하고 교육의 내용과 질에 초점을 맞추도록 개정된 인증기준2015과 중간평가와 정기평가
의 차별화, 서면평가 강화 및 방문전 컨설팅, 논평대응 축소, 방문평가 일정 단축 등의 인증평가
절차의 개선을 적용한 2015년, 2016년의 평가 결과와 이전 인증기준과 인증평가절차를 적용한
2013년 평가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인증평가 절차와 인증기준의 변경에 따른 공학교육인증 평가
현황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모든 인증기준에서 결함과 미흡 판정은 2013년에 비해 대폭 완화되고 보완과 만족
판정은 증가하였다. 또한 2016년 교육의 내용과 실적과 관련된 세부인증기준의 평가결과가 다른
세부인증기준과 비교하여 결함과 미흡 판정이 2015년 평가결과에 비해 다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검토 결과는 실적을 중심으로 한 총체적 평가를 기조로 하는 개정된 인증기준의 정당성과 타당
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순환자율개선으로 공학교육인증제도가 교육기관의 교육 개선
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학교육 내실화의 제도적 장치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엄
정한 인증평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으로서 의미는 있으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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