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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2016년 및 2017년 인증평가 추진 계획
저자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Kim Jong Hwa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공동저자

최세휴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부교수 Se Hyu/ Choi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and Civil Engineering

박현민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동성수 용인송담대학교 전자과

학술지

2015 공학교육학술대회 2015년 09월 1~8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5
분류 KSEE > 2015년
초록

2001년 공학교육인증기준 KEC2000의 제정에 함께 시범인증평가가 이루어진 이래 인증위원회 별로 1~2차례의 인증기준이 개정(2005년 KEC2005와 KCC2005, 2009년 KTC2009, 2010년 KCC2010)되어 인증평가에 적용되었으나 체계적인 교육개선시스템의 부재와 연구중심의 교수업적평가 등의 공학교육현장과 인증기준과의 괴리, 연구중점의 대학평가정책, 과도한 지적 사항, 낮은 평가결과, 짧은 평가주기, 익숙하지 않는 문서화와 규정화 요구, 가시적 성과와 이득이 없다는 공학교육현장의 인식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인증기준의 개정이 요구되었다. 

이에 대하여 인증기준 일부 개정, 인증 유효기간 확대, 인증평가 절차 개선 등 공학교육공동체의 개선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개선 조치들과, 교육의 형식이나 체계에 관한 평가항목 축소, 교육의 내용과 질에 관한 평가 강화, 국제적 공학교육협의체가 제시한 요건을 만족하는 방향으로 보완된 인증기준 KEC2015/KCC2015/KTC2015가 2014년 7월에 공포되어 2015년 공학교육인증 평가부터 전면 적용되고 있으나, 신 인증기준이 교육기관에 적용되어 정착하는 데는 일정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2015년 인증평가에서는 인증기준2015의 조기 적용에 따른 교육기관의 과도기적 애로사항의 최소화와 인증평가에 대한 분위기 쇄신을 고려하여 신규로 추가된 평가항목, 중간평가에서 미흡(W)사항 반복에 따른 CA 판정 적용 등에 대하여 로드맵을 제시하는 등 인증기준 변경에 따른 문제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향후 인증기준2015년의 적용 수준을 점차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으로 2015년 인증평가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내 대학의 현실과 일선프로그램의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 실효성을 고려하지만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정체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2016년, 2017년 인증평가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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