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EEIC 공학교육정보센터

검색
공학소식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대학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연구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혁신센터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캡스톤디자인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산학협력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공학네트워크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정보센터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마이페이지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학술대회논문집

  • HOME
  • 학술연구
  • 학술대회논문집
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전문대학 공학공육 방안에 대한 제언
저자

김영우 두원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사 Kim Doowon Technical University College Dept. of Computer Science

공동저자

송태한 대덕대학교 기계설계과

서용환 영진전문대학교 컴퓨터정보계열

동성수 용인송담대학교 전자과

이화철 동의과학대학교 전기과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43~44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그간 우리의 공학교육은 명확한 체계가 없고, 교수 각각의 철학에 따라 운영되는 등 반성할 점이 많이 있었다. 공학인증은 공학교육에 대한 철학과 운영 방안 체계를 제시하여, 공학교육 분야에 전환점을 마련하였고, 교수진의 공학교육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많은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공학인증의 기준 및 운영 방안은 우리나라에서 자발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미국의 체계를 바탕으로 구축되었다. 이에 따라 인증평가를 받는 현장에서는 우리의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불만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전문대학의 공학기술교육인증에서는 그 뿌리가 깊지 않아 현장과의 괴리가 더 많다. 이는 공학기술교육에 대한 깊은 연구와 성찰이 부족함에도, 공학인증의 체계를 거의 그대로 도입함에 기인한 바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운영 중인 공학기술교육인증과는 별도로, 전문대학의 공학교육 방안에 대한 근본적인 의견을, 우리나라의 전문대학 공학교육을 이끌고 있는 인사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수집하고 정리한다. 이 내용은 향후 공학기술교육인증의 철학과 방향의 개선에 전향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