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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학교육인증에서 공학문제수준 사례 분석
저자

김중규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공동저자

정진우 동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강승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Kim Jong Hwa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양성채 전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박현민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43~43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공학교육인증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인증기준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발전과 방향 제시를 위해 2015년에, 2005년에 제정하여 사용하던 KEC2005를 대신하여 새로운 인증기준인 KEC2015를 제정하여 공학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있다.

새로운 인증기준인 KEC2015는 교육의 체계보다는 교육의 내용과 실적을 중심으로 평가하기 위해 문서화와 체계에 대한 평가항목을 줄여 세부 평가항목의 수를 축소하였고, 졸업생의 역량을 나타내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개정 및 교과목을 통한 학습성과 달성을 강조하기 위해 국제 어코드에 부합하는 학습성과 내용과 수준을 추가하였고, 평가도구로 교과기반 평가를 권장하며, 학습성과 성취도와 연계된 지속적 품질 개선(CQI)를 강화하였다.

졸업생의 역량과 관련하여 새로운 10개의 학습성과 항목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에서는 인증기준에서 제시한 학습성과 10개 항목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고유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체계를 갖추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한 자료의 내용과 수준이 4년제 공학대학 졸업예정자에게 요구되는 공학문제수준에 부합함을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결과의 공학문제수준설명 적합성과 관련해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한 자료(설계결과물, 보고서, 시험지 등)의 내용과 수준이 4년제 공과대학 졸업예정자에게 요구되는 공학문제수준설명에 부합함을 프로그램이 입증하여야 하는데, 공학문제수준설명이란 지식의 깊이, 상충되는 요건의 범위, 분석의 깊이, 생소한 주제, 문제의 범위, 이해당사자의 요구수준 및 범위, 상호의존성, 다양한 영향 고려 등으로 정의된 8개 항목의 속성으로, 4년제 공과대학 졸업예정자가 해결할 수 있어야 하는 문제의 수준을 의미한다.

공학문제수준설명은 현재 공학문제와 관련된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에 사용한 자료에서 대표적인 샘플 한 개를 선정하여 문제 속성 항목별로 문제수준설명에 부합하는 여부를 표시하게 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8년도 평가에서는 속성 1을 필수로 하고, 부합 항목을 총 3개 이상 충족하면 보완으로, 4개 이상 충족하면 만족으로 판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는 미흡까지 판정 유보가 되어 있으나,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평가가 진행되는 공학문제수준설명과 관련되어 2018년 정기평가를 받은 특정 대학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실제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공학문제수준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