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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학교육인증 평가절차 개선 연구
저자

조동환 금오공과대학교 고분자공학과

공동저자

신현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바이오대학 환경공학과 교수 hyun sang shin Environmental Engineering

이종협 인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Lee Jonghyup Inje University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Sung Ho/ Hwang Sungkyunkwan University/ Mechanical Engineering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Kim Jong Hwa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양성채 전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박현민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중규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송미애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사업팀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43~43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공학교육인증 평가절차에는 원활하고 일관성 있는 평가를 수 행하기 위해 여러 단계의 단계별 절차가 있다. 예를 들면, 1) 해당년도 평가의 시작점인 교육기관에서 제출한 프로그램 자체평가 보고서에 대한 사전검토 및 서면평가의견서 작성, 2) 평가단 사전 조율회의 및 서면평가의견서 초안 작성, 3) 방문전 컨설팅, 4) 방문평가, 평가단 조율 및 부족사항설명서 작성, 5) 전공분야별 조율, 6) 대학연도별 조율, 7) 예비논평서 초안 작성, 8) 예비논평서 교육기관 전달, 9) 교육기관의 논평대응, 10) 인증평의회 인증판정, 11) 최종논평서 초안 작성 12) 최종논평서 및 판정결과 대학통보 등 일련의 절차가 있다. 이 과정에서 논평서조율위원회에서는 서면평가의견서, 예비논평서 초안, 최종논평서 초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평가의 형평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공학교육인증 평가절차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여러 단계의 인증평가절차의 세부내용 중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부분을 보완하거나 간소화하면서도 보다 효율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학교육인증 평가절차 부분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증평가 절차에 대한 교육기관, 프로그램 및 평가위원의 이해를 돕고, 인증평가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인증평가절차의 단계별 개선방안 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