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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융합적 문제 해결 성향(Integrative Problem Solving Propensity) 측정을 위한 검사지 개발
저자

남윤경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공동저자

이동영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김장훈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김경남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42~42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적 문제해결성향(Integrative Problem Solving Propensity)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밝혀내고, 이러한 요인들을 활용하여 융합적 문제해결성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를 개발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융합적 문제해결성향에 필요한 예비요소들을 추출하여 정리한 후, 선행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총 39문항의 예비 문항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예비 문항은 대도시 3개의 고등학교 학생 총 416명(남 212, 여 204명)에게 투입되어 결과를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분석하여 융합적 문제해결성향의 요인을 정리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SPSS 21.0을 활용하여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간 상호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직교회전(Varimax Rocation)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하위 요인들의 구성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문항 내적일치도(Cronbach’s ἁ)를 확인하였다.

예비연구 결과, 융합적 문제해결성향은 6번의 반복 계산 후 고유치가 1이 넘는 요소가 5개로 확인되었다. 5개의 요소는 각 각 개인적 사고성향, 협력, 문제 해결, 창의성, 융합적 소양으로 정리되었다, 최초 개발된 39개의 문항 중 문항의 요인부하량이 여러 요인에 걸치거나, 지나치게 낮은 문항들을 제거하고 2차 문항(30항)을 완성하였다.

연구자들은 2차 문항이 가지는 5개 요소의 하위구조를 밝히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의 기본적 적합도 지수인 ẋ²은 668.023 으로 유의수준 .000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Normed ẋ²(Q) 값은 2.596으로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모형의 간명성과 해석기준을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하는 지표들 또한 수용기준 이내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 논문은 201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8S1A5A2A0303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