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EEIC 공학교육정보센터

검색
공학소식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대학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연구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혁신센터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캡스톤디자인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산학협력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공학네트워크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정보센터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마이페이지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학술대회논문집

  • HOME
  • 학술연구
  • 학술대회논문집
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계층분석과정(AHP)을 활용한 공학교육 핵심역량의 중요도 분석: 서울 S대학의 공학계열을 중심으로
저자

윤지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공동저자

신현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바이오대학 환경공학과 교수 hyun sang shin Environmental Engineering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41~41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정부의 대학의 양적 확장을 지양하고, 개별 대학의 교육 특성화를 위한 노력으로 대학의 구조개혁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각 대학들은 대학의 인재상을 정의하고 이러한 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들을 선정, 이에 걸맞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대학교육의 자율성’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가 요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개편의 큰 축이 되고 있다.

서울 S대학은 대학의 교육이념을 반영하여 창의적 인재, 윤리적 인재, 실천적 인재를 기르고자 6대 핵심역량인 EPiC과 그 세부 역량을 선정하였다. 이는 인문 역량, 소통 역량, 학문 역량, 글로벌 역량, 창의 역량, 융합 역량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역량에 따라 1~3개의 하위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구성된 핵심역량은 대학 교육과정 전반에 반영되어 전공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타 대학과 다르게 공과대학의 비중이 전체 학과의 63.4% 이상이 되는 서울 S대학의 특성상,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갖춘 ‘공학도’를 육성하기 위해 공과대학의 비전에 맞춰 공학교육혁신사업의 전략적 목표를 세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전략적 목표는 실제 공과대학을 이끌어가는 교수들의 인식을 충분히 반영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므로 대학의 핵심역량 중에서도 공학교육 분야 내 ‘인재’의 정의에 맞춰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들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를 위해 공학계열 교수가 응답한 설문을 바탕으로 AHP 방법을 적용하여 공학계열의 핵심역량의 중요도를 분석하였고, 이렇게 분석한 결과를 통해 향후 공학교육혁사업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전략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안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