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EEIC 공학교육정보센터

검색
공학소식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대학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연구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혁신센터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캡스톤디자인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산학협력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공학네트워크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정보센터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마이페이지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학술대회논문집

  • HOME
  • 학술연구
  • 학술대회논문집
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거시적 시각의 PLM 개념 도입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및 기업가 정신 함양 STEAM교육교재 개발
저자

황북기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

공동저자

최정훈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 교수 Jung Hoon Choi Hanyang University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40~40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2010년 STEAM교육을 제안할 당시에 제시되었던 여러 교육 요소 중 여러 분야의 연계를 통한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강조하면서, 기존의 장인 정신에서 나아가 추가적인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과학기술공학에 대한 다양성 교육을 통한 발산적 사고를 하게하고, 이로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함과 함께 이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창조를 강조하는 기업가 정신을 요구하였다. 기업가 정신은 도전적 정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이것을 구체화하는 수렴적 사고와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발생되는 많은 문제점을 창의적이고 독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해야 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사회적으로 영향을 주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최종산물과 추가적으로 국가 산업기술과 경제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는 창업에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제품생애주기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 개념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회에 실질적인 가치 창조와 기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에 도달토록 하는 STEAM교육교재를 개발하게 되었다. 이 과정은 여러 과학적 기술적 지식, 발명 기법과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 아이디어에 대해 기술적인 문제 해결 가능성 및 가치 평가를 통하여 사업의 타당성과 역할 분담 등에 대한 brain storming하고, 이에 따라 생산가능성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공학 설계를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이후 이 공학적 산물을 사회적용을 위한 산출물에 대한 철학 및 홍보 논의 등의 과정이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이것을 실질적인 사업시행에 따른 정책, 제도, 자금조달, 법률적 지원 전략적인 시장 조성 및 경영 등에 대한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서 문제해결능력과 기업가 정신에 기초하여 사업화 성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론을 터득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