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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2018년 공학교육인증 평가 리뷰 및 향후 평가 방향
저자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Kim Jong Hwa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공동저자

도양회 제주대학교 전자공학과

박현민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양성채 전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안효룡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사무처 사무국장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2018년 09월 31~31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공학커뮤니티 의견과 국제적 동등성 확보를 위한 각 어코드의 졸업 역량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운영을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심으로 점검하는 인증기준 KxC2015가 제정된 후 공학교육인증 평가는 교육의 내용(contents)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증기준 KxC2015 적용, 중간평가와 정기평가의 차별화, 인증평가 대상기간의 프로그램 운영 내용, 서면평가 강화를 통한 사전 컨설팅, 실질적인 인증평가의 최종 확인 단계인 예비논평 등의 평가 절차를 적용한 2015년 평가와 차기 평가인 2018년 평가 결과에 대한 변화 추이를 확인하고, 이전 인증기준이 적용된 2013년 평가 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통한 공학교육인증 평가 현황을 제시하였다.

  검토 결과 인증기준 개정 전후를 비교하면 만족의 경우는 평가 종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증가하고 있으며, 결함 판정은 세부인증기준 4.3, 3.3, 8.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공학교육인증 졸업생들의 역량과 자질을 보장하고, 피평가대학의 평가부담 경감 및 인증평가의 질 관리 방안 등 인증사업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 평가 개선 활동을 반영한 향후 평가 방향에 대하여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