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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학 전문성의 재정의와 공학윤리교육의 변화
저자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p. 27~28 2018년 09월 27~28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기술의 변화 속도가 우리의 경험적 인지 범위를 앞지르고 있다. 지식과 정보에 기반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와 같은 변화에 우리가 어떻게 적응하고 대응해야 할지 당황스러울 때가 많다. 사실 이러한 느낌은 일반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집단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전통 사회의 전문가는 실제로 모든 분야에 통달한 통합적 지식인 모델에 가까웠다. 즉, 사회와 개인, 전체와 부분이 서로 긴밀히 밀착되어 있었기 때문에 전체에 대한 통찰이 강조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근대화와 더불어 지식은 부문별로 세분화되고 깊어졌다. 이에 따라 전문성 역시 전공
을 따라 형성되었고 특정한 경계와 영역 안에서 직업적 위신과 내밀한 지식을 축적하였다. 공식적인 교육과 자격을 갖추지 않는 사람이나 기관이 전문성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 제도적으로, 조직적으로 엄격하게 제한된 것도 근대 사회에 이루어진 과정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근대적 전문성 모델도 변화하기 시작했다.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정보통신기술의 확장으로 가속화된 네트워크 사회의 등장은 이러한 전문성 패러다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현상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 및 지식과 연관된 전문성의 영역이 특정 전공이나 직업 영역과 일대일로 매치되지 않는 현상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자동차는 기계공학 뿐 아니라 전기전자, 컴퓨터,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역량, 더 중요하게는 새로운 법적, 제도적, 사회적 동의와 인프라가 결합되어야만 실행 가능한 기술이자 제품이 되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은 20세기 후반부터 가속화되어왔던 사회기술적(socio-technical) 네트워크 구조의 심화 때문이다. 지금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라고 할지라도 자신이 다루는 영역의 핵심 특성에 대한 이해가 본질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일상이 되고 있다. 전문가들조차 다른 연관 분야의 지식과 전문성을 끊임없이 탐색하고 소통해야 할 필요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잘 알지 못하는 사이에 변화되는 기술적 변화와 그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사람들의 우려와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고 전문가 집단에 대한 의존도 역시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과거처럼 단순히 책임성을 강조한다고만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새로운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는 것이 이 연구의
중요한 전제이다. 좁고 깊은 전문성을 추구했던 방식은 네트워크 사회에서 많은 허점과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다루고 있는 공학 제품 및 기술이 갖는 특성을 고려할 때, 그것이 사회와 우리 삶에 미칠 영향을 차분히 검토하고 이것을 다룰 수 있는 전문성과 책임성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 연구가 다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의 공학과 기술 변화가 갖는 고유한 특성을 검토하고 이것을 이끈 사회적 변화의 양상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것이다. 둘째, 근대화 이후 공학이 추구해 온 전문성과 책임성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분석할 것이다. 셋째, 새롭게 등장한 전문성과 책임성의 패러다임을 다룰 수 있는 공학윤리교육의 콘텐츠는 무엇인지, 그리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론은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토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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