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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과대학생의 말하기 능력 탐색
저자

황순희 홍익대학교 교양과 Soonhee Hwang Hongik University Department of Liberal Arts and Science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P.27 2018년 09월 27~27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공대생의 ‘말하기 능력’을 통합적으로 탐색하여, 유관 분야 교과목 또는 비교과 프로그램(extra-curricular program)의 개발 및 정제를 위한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의 전공, 성, 학년 등의 제 변인에 따라 말하기 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세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① 자가진단에 의한 말하기 능력 측정, ② 인지적 영역 검사(대학생 핵심역량검사, K-CESA)를 통한 말하기 능력을 각각 측정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자가진단에 의한 말하기 능력은 경기 및 세종시 소재 4년제 3개 대학 재학생 중 무선표집(공대생 380명, 인문사회 계열생 250명, 예술계열생 220명)하여 포괄적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였으며,인지적 영역 검사에 의한 말하기 능력은 세종시 소재 1개 대학 재학생(전공, 학년별 총 286명)을 대상으로 K-CESA의 의사소통 능력 영역을 측정,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대학생의 말하기 능력은 전공,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공대생은 다른 전공생에 비해 말하기 모든 하위 영역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둘째, 자가진단에 의한 말하기 능력은 15가지 하위요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15개 하위요인 중 총 12개 요인(예. 자기노출, 사회적 긴장완화, 주장력, 조리성 등)에서 공대생은 낮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셋째, K-CESA의 의사소통 영역 검사에서, 공대생은 듣기, 토론-조정, 읽기, 쓰기 등 총 5개 영역 중 4개 영역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하였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생의 말하기 능력을 제 변인에 따라 분석하고, 공대생의 ‘말하기 능력’ 양상을 통합적으로

진단하였다. 이를 기초로 향후 공대생을 위한 ‘말하기’ 관련 교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에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