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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DGIST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저자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Shin taeSeob

공동저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Park Juhyoung

김가현 이화여자대학교

최지웅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이창훈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강효상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권민재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P.26~27 2018년 09월 26~27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본 연구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재학생의 핵심역량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핵심역량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DGIST 4C 핵심역량구인은 타당하게 추출되었는가?

둘째, DGIST 4C 핵심역량 검사도구는 타당한가?

 

 DGIST 학부 재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쳤다. 우선 연구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DGIST 인재상과 교육철학에 부합하는 4C 핵심역량(창의, 도전, 협력, 배려)에 대한 정의와 구성 개념을 명료화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역량 관련 선행연구 고찰, 경쟁 대학 사례 분석 등을 통해 4C 핵심역량에 포함될 수 있는 세부 역량 목록을 구성하였다. 문항 개발을 위한 두 번째 단계에서는 핵심역량별 세부역량들에 대하여 DGIST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C 핵심역량별 세 가지 세부 하위역량을 도출하였다. 교수 설문결과, 창의역량의 경우 체계적 사고, 융합적 사고, 실제적 문제해결력 등의 세 가지 세부 하위역량이 포함되었다. 도전역량의 경우, 자기주도학습, 몰입, 실패를 통한 학습 등의 세 가지 세부 하위역량으로 구성되었다. 협력역량의 경우, 협업, 의사소통능력, 글로벌 역량 등의 세 가지 세부 하위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배려 역량의 경우, 윤리의식, 사회적 책임, 공감 등의 세 가지 세부 하위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문항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교수 설문을 통해 도출된 12가지 세부 하위역량별로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문항을 중심으로 문항 선정, 수정, 개발 작업을 거쳐 총95문항(인구통계학 문항 제외)을 개발하였다. 문항 개발이 완료된 검사도구의 문항 최종 선정 작업을 위해 DGIST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파일럿 검사를 진행하였다. 최종 문항 선정 작업을 위해 파일럿 검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가 낮은 문항, 요인분석 결과 타 요인으로 확인된 문항, 요인부하량이 낮은 문항 등을 제외하여 최종 69문항을 선별하여 DGIST 핵심역량 검사도구 최종 문항을 확정하였다. 이후 검사도구 타당화를 위해 최종 선정된 69문항으로 구성된 DGIST 핵심역량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학부 재학생들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세부 하위역량별 신뢰도 분석 및 구인타당도 분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준거관련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그릿(grit) 검사를 함께 실시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부생 대상 검사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DGIST 핵심역량 검사도구는 신뢰롭고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DGIST철학에 부합하는 교육 평가 지표를 도출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함으로써 DGIST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선, 학생 역량 함양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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