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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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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홍대 세종 IPP공학교육 과정에 관한 연구
저자

윤구영 홍익대학교

공동저자

김희산 홍익대학교

이진영 홍익대학교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P.25~26 2018년 09월 25~26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0
분류 KSEE > 2018년
초록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은 본교의 건학 이념 및 발전계획과 일치하므로, 본교는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다음 정책들을 실행한다.

(1) 세종 캠퍼스의 19개 학과 중 17개 학과 참여, 또한 융합전공(통합캠퍼스 전공)을 통한 서울캠퍼스 학생 참여 기      회 제공

(2) 수도권 기업과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서울캠퍼스에 IPP 강의실과 지원 사무소설치

(3) 대학 현금부담금 외에 추가 현장실습 장학금 지원,

(4) 세종캠에 IPP전용 건물과 서울캠 사업지원 공간(강의실과 전산실) 등 지원

(5) 교무위원급 IPP센터 단장과 세종캠과 서울캠의 모든 핵심 교무위원들이 포함된 사업지원 위원회(IPP정책지원 위

    원회)를 총장 직속으로 신설한다. 

 

□ 주요 추진 계획

가. 운영과 연계한 학사제도 개편 계획

- IPP 기간 중 학생이 학습하여야 할 목표, 내용 및 일정을 NCS기반으로 수립함으로서 체계적인 현장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 IPP 참여 실습생은 정규학기를 포함하여 4개월 또는 6개월의 장기현장실습 학생을 의미하며, 기존의 과학기술대학의 인턴쉽과 연계하여 대학전체로 확대 운영하는 학칙을 개정함

- 일학습병행제 실시를 위한 NCS 기반의 능력단위와 연계된 교과과정 운영 제도 개설(학칙보완)과 Off-JT 교과목 개발 및 인증 훈련기업과 공동으로 OJT 훈련과정을 개발함

- 일학습병행제 참여 학생은 학습근로자로서 4학년 1학기 전(3월)에 학습기업과 근로계약을 체결하여야 함

- 산학중심교수 지원규정 학칙 개정하여, IPP 사업의 실질적 주체(실습생/학습근로자 및 실습/학습기업)의 만족도 증대를 보증함

- IPP 전담교수(사업단참여 및 실습생/학습근로자 담당 교수) 평가를 기존 산학 교수업적 평가에 추가 반영 확대

- 취업진로지원센터에서 분리 신설된 현장실습지원센터와 더불어, IPP 센터 및 규정을 학칙으로 추가 개설하여 IPP실습생과 학습근로자 그리고 실습기업과 학습기업의 종합 지원 체계를 구축함.

나. 학사 시스템, 학점인정 및 평가, 전공계절학기, 캡스톤 디자인 운영 방안

- 학사 시스템, 학점인정 및 평가, 전공계절학기, 캡스톤 디자인 운영 방안 등 IPP 사업단의 교과위원회에서 논의함

- 기존 현장실습교과목과 과기대 인턴쉽 1,2,3 활용하여, 인턴쉽과목을 전공 선택으로 인정 하도록 학칙변경(확대적용을 위한 학칙개정)

- 과기대 졸업논문과 종합설계 그리고 경영 분야는 졸업과제 또는 졸업 작품들과 연계하여 산업체 연계형 캡스톤디자인을 전체 캠퍼스 단위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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