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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DGIST 기초학부 실험 수업에 적용된 공학과 생명과학의 융복합 사례
저자

이창훈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P.25 2018년 09월 25~25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현대 생명과학 연구의 특성 중 하나는 대량의 시료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측정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필연적으로 측정 과정과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공학 기술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각 연구 과정에서 다면적으로 공학과 생명과학의 융복합이 이루어진다. DGIST 기초학부에서 수행하는 1학년 공통필수 교과목 “분자와 생명현상 실험”은 생명과학에 필수적인 기초 실습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출발하였으나, 매 학기마다 단계적으로 수업을 개선하면서 공학 요소가 지속적으로 투입되었다. 첫 단계에서는, 생명과학 연구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초 기술을 제공하는 생명과학 실험 수업으로 시작하였다. 2차 단계에서는 기초 지식과 기초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연구 주제, “전사 유전자(warrior gene)는 정말로 인간의 공격성을 지배하는 유전자인가?”를 제시하고 관련 실험을 수업 활동으로 도입하였다. 3차 단계에서는 제시된 연구 주제를 실제로 해결하기 위해 의생명공학실습, “뇌전도(EEG)와 심전도(ECG) 측정” 활동을 추가하였다. 4차 단계에서는 측정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작업, “Python 및 MATLAB 코드를 이용한 데이터 수집과 가공 과정”을 추가하였다. 5차 단계에서는 연구 주제에 답을 제시하고 현상을 해석하기에 가장 적합한 파라미터를 탐색하는 작업과 분석 데이터로부터 파라미터를 도출하는 작업을 추가하였다. 매 단계에서 해당 교과목 수업에 대한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졌고,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연구 주제와 수업 형태(소규모 그룹연구)가 추가되었다. 본 수업 사례에서는 대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학부 학생 수준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 교육과 융복합 교육의 구체적 모습을 살펴본다. 아울러, 수업 설계와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연구 요소와 교육 요소, 그에 대한 시사점과 유의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