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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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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형 공학인재 수요를 위한 설계 중심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저자

김영탁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공동저자

황미영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유석형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강재중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김현주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P.24~25 2018년 09월 24~25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0
분류 KSEE > 2018년
초록

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인재의 역량 배양과 신기술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교육 운영 사례에 관한 것이다.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학문간, 과학기술간 융합, 사람과의 융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융·복합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캡스톤디자인 교육 과정(비교과)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역량을 학생들에게 배양하고자 하였다.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빠르게 견인하는 핵심 기술의 발달과 저변확대로 인하여 새로운 산업과 기술,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컴퓨팅 기술, 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인프라 확산으로 새로운 분야의 산업 구조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과 미래 산업 구조에 대비하기 위해 고등교육 또한 빠르게 변화되고 있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위하여 대학은 이러한 역할의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주요 역량은 창의성,도전정신, 융합능력, 협업능력으로 분석된 사례가 있고 국내외 대학은 다양한 교수법 또는 교육을 개발하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소개하고자 하는 창의융합형 설계 교육과정은 학생의 기술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결과를 창조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기술의 이해와 융합, 응용에 중점을 두었고, 기본적인 지식을 활용하기 위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문제 및 프로젝트 기반으로 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식 또는 기술을 이해하기 보다는 실무활용에 역점을 두어 창의성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약 6개월간 진행되는 교육 과정은 정형화된 틀, 즉 기존의 정규 교과목과 같이 주당 시간, 공간의 제약과 운영적인 개념을 벗어나 학생 자율적으로 정해진 마감일까지 진행된다.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참가 학생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술적인

컨설팅, 설계 교육 등이 병행되며, 최종으로 제안한 아이디어를 제작하여 실현화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환경에 노출되며 이러한 요인은 창의성과 융합적인 역량을 직간접적으로 배양하는 것으로 측정 되었다. 교육과정을 통하여 배양하고자 하는 주된 내용은 1)문제발견 및 인식, 2)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정의 및 구체화, 3)아이디어 실현화를 위한 설계,4)설계를 통한 실현화, 5)다양한 정보 수집, 6)팀워크에 대한 역량 향상을 위함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기존에 잘 알려진 교육학습방법(PBL, STEAM, Blended Learning, Flipped Learning

등)이 융합된 형태로, 앞으로 정규 교과과정이 가야 할 하나의 방법적 형태라고 사료된다. 또한 근래에는 수요중심(산업체, 신기술, 신산업 등) 교육을 요구하고 있고, 교수학습의 방법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소개되는 교육과정은 시대적인 흐름과 요구를 반영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되며 앞으로 정규 교과목이 이러한 형태로 운영된다면 학생들의 역량 배양과 동시에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