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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과대학 공학교육개선 환류시스템 구축: 신입생 기초학력분석과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중심으로
저자

이재경 대진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Jae-Kyoung Lee Daejin University Innovation 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P. 23 2018년 09월 23~23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2018학년도부터 3주기(2018~2021년) 공학교육혁신프로그램이 “창의융합형 공학인재 양성사업”으로 변경되면서, 수도권 소재 D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는 “미래지향적인 창의융합 혁신형 공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기업과 신산업 수요 기술조사, 이를 기반으로 한 교과/비교과 과정 연계, 산업체 연계 캡스톤디자인 등이 강화되었으며, 이에 적합하도록 강화된 프로그램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에 있다.특히 D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에 운영 중인 프로그램들이 취지에 맞게 결과를 나타내는지, 프로그램들이 학년별로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역량들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지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공학교육개선 환류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환류시스템은 1단계: 신입생 기초수학능력평가, 2단계: 교과/비교과 공학프로그램 운영과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만족도 조사, 3단계: 졸업생 전공별 취업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인 신입생 기초수학능력평가는 1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이 결과는 교과/비교과 공학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에 반영된다. 2단계인 교과/비교과 공학프로그램 운영과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는 1~4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그 효과를 피드백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졸업생 전공별 취업분석은 졸업생을 대상으로 전공별 취업

정도, 공학교육혁신 프로그램의 취업역량 향상정도 등을 분석하며, 이 결과 또한 2단계에 반영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연구로 1단계와 2단계 중 만족도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신입생 기초수학능력평가는 대학수학능력 시험결과(2013~2018학년도)와 2017~2018학년도 신입생 수학 기초학력결과(1,019명)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차지원 가능 등의 원인으로 공과대학 신입생의 수리영역 등급이 하향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전공별, 수준별로 적합한 수학기초학습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2단계 공학교육혁신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는 프로그램 참여자 20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기초조사, 프로그램별(경진대회, 산업체연계,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분) 참여정도, 프로그램별 학생역량 강화 정도, 추천 및 참여희망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1개 프로그램 참여(26%), 2개 참여(33%), 3개 참여 (22%) 순으로 나타났으며, 4개 이상 참여도 10%가 넘었다. 전체적으로 산업체 연계 프로그램 만족도가 93%로 가장 높았고, 학생역량강화 정도는 평균 87%정도 만족하였다. 특히, 종합설계 프로그램은 창의융합, 산업체 연계 실무역량 등의 학생역량 강화는 매우 높게 나왔으나, 행정적 지원의 제한 등으로 만족에는 낮게 나타났다. 향후 공과대학 공학교육개선 환류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된다면,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공학교육혁신 프로그램 개선 및 개발되고, 효과적으로

운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