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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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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공계 여대생의 직무능력 중요도 인식 및 직무 역량 평가와 변화 연구 - 군산대학교를 중심으로

    저자김현주,박성신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0~61p / 2017년 09월

    조회수214

    지난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y Forum)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선언한 이후 기존의 전통적 산업구조는 빠르게 재편되기 시작했고,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도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창의성과 상상력, 세함을 요구하는 융복합적 신산업이 국가경쟁력을 주도하게 되는 국면 속에서 적극적 활약이 기대되었던 풍부한 감성과 공감능력, 소통역량을 지닌 여성인재의 활용은 산업계 유망분야 전반에서 여전히 미흡하다. 이에 대한 범정부적 대책으로 현재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지역 이공계 여성인재 진출촉진사업(R-WeSET)2017년부터 전국 단위로 진행 중이다. 2017 R-WeSET 사업 전북지역 주관기관인 군산대학교는 여성과 학기술인력 육성을 통한 미래국가경쟁력 강화라는 사업의 비전을 공유하면서, 사회수요맞춤형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이공계 여대생 대상의 프로그램 개발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2006년부터 군산대학교가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여학생 대상 사업(WIE 사업, WISET사업)의 긍정적 성과는 전공능력 및 NCS 기반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를 위한 최적의 커리큘럼 제공과 현실성 있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운영은 본 사업의 최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공계 여대생 대상 전공능력 및 NCS 기반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방향성 정립과 운영계획의 지침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현재 군산대학교에 재학 중인 이공계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직무능력 중요도 인식 및 직무역랑 평가에 관한 조사 연구를 진행한다. 직무능력 중요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기업 및 산업계 현장의 인식의 차이는 취업률 저하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전공관련 직무역량에 대한 자기평가는 교육과정의 효과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수요 맞춤형 여성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R-WeSET 사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지침으로 효과적 활용을 기대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지난 2011년 군산대학교가 진행한 <이공계 여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실태 및 요구 조사>의 결과와 본 연구의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이전인 2011년의 조사 결과와 2017년 현재 조사 결과의 비교를 통해 도출된 변화의 양상은 4차 산업혁명의 체감에 따른 이공계 여대생의 직무능력 중요도 인식의 변화 및 진로와 관련한 자기개발 과정의 선택과 집중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지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수요기반 대학 학사조직 개편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민동균,오창헌,이진구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0~60p / 2017년 09월

    조회수224

    통계청 자료에 의한 연도별 우리나라 신생아 수의 변화 추이 에 따르면 1996년에 691,226명으로 처음 70만명 이하로 떨어 진 신생아 수는 2000년에 634,501, 2001년에는 554,895명 등으로 급감한 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16년에는 406,300명이 되었고, 올해에는 40만명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신생아 수의 급격한 감소는 사회 전반에 걸쳐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으며, 특히 1990년대 후반에 태어난 신생아들이 대학에 진학하게 되는 최근 몇 년 동안 전국 의 대학들에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신입생과 재학생 충원 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현상은 향후에 도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몇 년 전부터 각종 대학관련 평가 및 인증제도 결과, 그리고 다양한 국고지원사업의 선정조건 등을 활용하여 대학의 정원 을 감축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으며, 또한 일선 대학에서도 학사조직 구조조정을 통한 학과 정원 변경과 신입생 입학정원 감축을 진행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는 신입생 및 재학생 충원율, 졸업생 취업률 등의 정량적 기준을 활용한 평가 결과에 따라 학사조직의 규모를 조정하거나, 혹은 유사 전공의 통폐합 을 통해 정원을 조정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의 학사조직 개편은 신입생수 감축의 불가피성과 함께, 사회 수요에 기반한 인재를 양성하여 해당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자의반 타의반으로 대부분의 대학들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는 공과대학의 정원을 늘리고 인문 사회 및 예체능 학생들을 줄이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대학 구조조정의 근본적인 취지의 정합성에도 불구하고 학사조직 개편을 진행하였던 대부분의 대학들에 서는 이와 관련하여 많은 학내 분규가 있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한편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KoreaTech)1992년에 8개 학과 240명의 입학정원으로 개교한 이래, 최대 900명의 입학정 원으로 증가한 후, 2014년부터 2017년 현재까지 학사조직의 구조조정을 통하여 7.1%의 입학 정원을 감축하여 현재에는 836 명의 입학정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까지 KoreaTech 에서 진행된 학사조직 개편의 과정은 타대학에서의 사례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큰 무리 없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oreaTech의 사례를 타대학들과 비교 분석함 으로써, 향후 대학 학사조직 개편의 합리적이고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학부교육제도 변화에 따른 공과대학 1학년 학사 지도 방법론의 발전 탐구: 연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김은정,홍혜경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0~61p / 2017년 09월

    조회수230

    2000년 이후 대한민국의 고등교육 현장에서는 새로운 시도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시행된 Y 대학의 Residential College 교육은 대내외적으로 혁신적인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Residential College 교육은 대학에서의 정규교육, 학생들의 일상에 서의 배움, 또한 이러한 배움이 활성화될 수 있는 학생 지원체계가 주요한 요소인데, 2000년 이후 도입된 전문 학사지도제도가 빠른RC 교육 정착의 토대가 되었다. 이 연구는 Y 대학이 1999년 기초교양교육과 1학년 교육 전담기관인 학부대학을 설립하고, 2000년 광역학부 제로 입학한 신입생을 소속시켜 전 계열 공통의 1학년 교육을 실시한 이후 지금까지 학부교육제도의 변화에 따라, 공과대학 1학년 학생들 이 소속된 학부대학과 공과대학이 어떠한 협업 체계 안에서 학사지도 제도와 방법론을 발전시켜 왔는가에 대해, 광역학부제에서의 학사지도방법, 학과제모집 도입 이후 발전시킨 이중학사지도(Dual Advising) 방법론, Residential College 교육 체계 하에서 도입한 삼중학사지도(Triple Advising) 방법론 중심으로 그 내용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 사례는 각 대학의 교육제도와 특성, 환경에 따라 달리 적용하여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대학 특성에 맞는 성공적인 학사지도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 대학 차원에서의 다각적인 학생과 교육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야 한다.

      

  • 이러닝을 활용한 공학 분야 직업능력개발 모델 탐색 : e-koreatech 스마트훈련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저자안정현,권오영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59~59p / 2017년 09월

    조회수218

    무크(MOOCs: Massive Open Online Courses)가 주로 인문 사회 분야에 분포되어 있다는 연구보고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실 험과 현장실습이 중요한 기술·공학 분야에서 온라인 교육을 적 용하는 것은 매우 한계적인 요소를 지닌다. 반면, 4차 산업혁 명 시대는 정보통신기술과 노동시장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평생 에 걸친 직무능력개발,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적시학습으로의 직업훈련 체제 전환을 요구하고 있어 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교 육이나 온·오프라인 다중 매체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신 교수법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2016년 고용노동부는 정형화된 콘텐츠 위주의 원격훈 련으로부터 벗어나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에 의한 경험학습, 학습자 맞춤식 교육, 첨단 훈련매체의 활용 등을 주요 특성으로 하는 스마트훈련방식을 직업훈련 심사제도에 도입하게 된다. 또한 직업기초능력을 비롯해 기술 및 공학 분야에서 온라인 평 생능력개발 서비스를 제공해 온 e-koreatech에서는 스마트훈련 모델 교육과정들을 개발하여 운영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온라인평생교육원의 e-koreatech 스마트훈련 운영 사례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공학 분야의 직업능력개발에 보 다 적합한 이러닝 활용 교육과정 유형과 교수설계적 특성, 평가, 적용에 따른 기술 및 제도적 제약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로써 공학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로서 스마트훈련이 시사하는 의미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조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MOOC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른 온라인 상호작용 참여도와 수강 만족도 분석

    저자은지혜,조기순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59~60p / 2017년 09월

    조회수249

    고품질의 강의를 인터넷에 무상공개하는 온라인 공개 강좌 MOOC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KAIST도 세계 최대 MOOCCoursera, 교육부의 K-MOOC, KOOC(KAIST MOOC)을 통해 강좌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MOOC 학습자의 학습스타일 에 따른 온라인 상호작용의 참여도와 수강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아, 공학분야 MOOC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들의 주된 학습스타일을 알아보고, 이에 기반하여 온라인 상호작용 참여도와 수강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MOOC 강좌 설계와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자 실시되었다. MOOC 강좌는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학습자가 강좌 이수에만 수강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강좌 수강과 학습활동 진행에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학습스타일과 같은 MOOC 강좌를 수강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활동에 적극 적으로 참여하도록 강좌를 설계할 필요성이 있다. 학습스타일은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에 영향을 주는 변인 중 하나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MOOC 환경에서도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규명함으로 서 학습자 특성에 기반한 강좌 설계와 운영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학습스타일은 Kolb의 학습스타일 검사지를 활용하였으며, 온라인 상호작용의 참여도와 수강 만족도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수강만족도는 크게 웹 환경 만족도, 콘텐츠 만족도, 일반적 만족도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공학 분야 K-MOOC 학습활동 사례 분석 연구

    저자김선영,박태정,이영태,홍미영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58~59p / 2017년 09월

    조회수284

    2012년 초반 처음 시작된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가 최근 교육혁신을 주도하며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진화하고 있다. MOOC는 대규모의 학습자가 참 여하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일방향적인 비디오 강의 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료와 학습활동을 설계한다는 점에서 기존 이러닝과 차별점을 둔다. 그러나 현재 MOOC가 대학의 혁신을 유도하고 대학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동시 에 MOOC를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수업의 질을 어떠한 기준으로 보장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MOOC의 지속 가능성 문제 등은 중요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학 분야 K-MOOC를 대상으로 각 강좌 및 학습활동의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10월부터 20177월 현재까지 K-MOOC 플랫폼에 개설된 공학 분야 33강좌 중 학습활동 전체 접근이 가능 한 14강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주차별/차시별 학습활동을 세부적으로 수집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학습활동은 내용분석을 통 해 개방코딩, 범주 생성 및 추상화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학 분야 K-MOOC의 학습활동 유형은 크게 퀴즈, 시험, 토론, 과제, 성찰로 도출되었다. 퀴즈는 선다/단답 혼합형과 선다형으로, 시험은 서술형, 선다/단답 혼합형과 선다형으로, 토론 은 자기평가형과 단순제시형으로 범주화 되었다. 또한, 학습활동 을 기반으로 설정한 평가 항목의 유형과 강좌별 설계 내용을 살펴 본 결과 다양한 학습활동을 평가에 반영하는 분산형과 특정 학습 활동의 결과만을 평가에 반영하는 집중형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공학 분야 K-MOOC에서 학습활동의 유형 및 개발 정도가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학습활동의 다양성과 수준이 향상된 온라인 강좌가 설계, 개발되길 기대한다.

      

  • 학기제 장기현장실습에 대한 학생 및 기업의 인식조사 분석

    저자홍성조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58~58p / 2017년 09월

    조회수257

    최근 기업이 입사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평가할 때 가장 큰 비중을 두는 것이 실무 수행 면접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직무 적합성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자기소개서 등에서의 인턴 등 사회생활 경험을 48.8%로 가장 크게 꼽았으며 면접에서도 업무에 대한 이해 수준 (54.1%), 직무 관련 역량 발휘 경험(38%), 기업체 인턴 등 직무 수행 경험(25.4%) 등을 묻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조선일보, 2017.8). 이와 같이 대학에서의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 통해 실무 수행 능력이 향상으로 이어지고 이를 통하여 취업 역량이 높아 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장실습은 학생이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고,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해당 전공분야의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학생 전공과 관련된 실무 실습 과정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현장실습 참여 학생 수는 정부 재정지원 사업과 대학 평가 지표 반영 등으로 양적으로는 많이 증가하였지만 이제는 질적으로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과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참 여에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점 등을 중심으로 한 현장실습에 대 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통하여 보다 체계적인 현장실습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가천대학교의 IPP 및 NCS 사업의 발전 방안 연구

    저자이원재,김경환,강민식,한기태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58~58p / 2017년 09월

    조회수247

    우리대학의 학생 교육에 대한 큰 사업은 공학혁신사업, 공학인증사업, ACE 사업 그리고 IPP 사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공학혁 신사업, 공학인증사업, ACE 사업은 주로 교내에서 할 수 있는 사업인데 반하여 IPP 사업은 주로 산업 현장에서 실시되는 학생의 현장경험 사업이다. 또한 IPP 사업은 장기현장실습 사업은 현장실 습을 위주로하는 사업이며, 일학습병행제는 학교에서 대학 1,2 학 년에 배운 기본 교육에 산업현장에 필요한 교육과 현장에서 현장 실습으로 산학 일체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우리 가천 대학은 2015 년과 2016년의 IPP 사업 진행의 결과로서 장단점을 분석하여 2017년 이후의 발전된 사업 계획을 기획하고자 한다. 2016년까지의 IPP NCS 일학습병행제의 결과 IPP 장기현장 실습은 2015년 고용노동부 150명 기준에 151, 2016156명이 실시하였고 올해는 고용노동부 120명 기준에 2017121명이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NCS 일학습병행제는 2016년 고용노동부 30명 기준에 소프트웨어 개발 21,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이 9명 으로 30100 %로 진행하였고 2017년 현재는 소프트웨어 개발 이 26명 마케팅시스템 개발이 14명이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한 2016년 전체적인 IPP 실습 학생들의 취업률은 70.9% 이었고, NCS 일학습병행제는 100% 취업률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진행 결과 앞으로의 IPP 장기현장실습 발전 방안은 기존에 무조건 실습대상 학생과 기업만을 찾는 방향으로부터 사전 준비 단계로서 현장실습 산업체의 규모, 발전 가능성, 학생이 배울 수 있는 내용을 확인 검토하여 산업체를 선택하고 산업체의 사전방문 및 협약을 통해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경우는 학생 실습인원을 늘리는 목표보다는 현장실습의 중요성과 현장의 이해성 향상, 학생들의 기술능력 배양이라는 내용으로 취업 및 진로지도 강화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실습으로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NCS 일학습병행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겠지 만 우선은 사업체와 취업 미스매칭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산업체가 원하는 교과과정과 NCS를 개발하고 학생들이 배우고 싶고 현장의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분야의 산업체 구성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산업현장형 안전융합 화공인력양성 현장실무 연계교육

    저자정지철,이준협,손민일,홍상진,양진승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57~58p / 2017년 09월

    조회수236

    화학산업의 글로벌 트랜드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위한 화학공정에서 고온, 초저온, 고압, 진공 등의 극한조건의 운전조건과 고반응성 또는 독성물질의 사용이 빈번해 지고 있는 추세이며, 따라서 물질의 분자수준에서 상평형, 플랜트, 글로벌 시장 등 다양한 시공간 스케일을 동시에 다루는 멀티스케일 화공안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안전을 위한 감시 및 진단을 위한 IoT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멀티스케일 화공안전의 중요성 및 기술적 실현 가능성이 현실화 되고 있다. 기존의 화학공학 교육체계는 화학제품 제조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나, 화학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산업현장에서는 화학 공정 안전기술 인력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화학공정의 특성상 나노크기의 재료부터 대규모 플랜트까지 멀티스케일의 화학공정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나노재료, 반도체공정, 화학공정, 에너지공정 분야의 특정 스케일에 집중되었던 개별분야의 교육체계에서 진일보하여 멀티스케일 동시 교육 및 개별 스케일에서의 화학공학교육과 안전기술교육을 융합한 인력양성을 제안한다. 화학공정해석(물질/에너지수지 요소설계), 열 및 물질전달(이동현상 요소설계), 및 제품/공정설계(제품/공정 요소 설계)를 포함하는 요소설계와 캡스톤디자인으로 구성된 설계교육체 계에서 멀티스케일 안전융합 화공지식을 습득한다. 화공안전 기술인력에게 필요한 3개의 주력 화학분야직무(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직무,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 직무, 석유정제품 직무)를 정의하고 맞춤형 전공교육을 이수한다. 특히, 트랙 참여학생은 대학연구소 또는 국가 연구소에서 방학기간 중에 수행하는 R&D 인턴십을 수행하고, 4학년 2학기에는 화학공학분야 채용약정기업에서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면서 산업현장형 안전융합 화공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 새로운 산학협력 교육제도로써 IPP장기현장실습의 역할

    저자김현수,이재식,이광수,김동학,이문중,김판섭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57~57p / 2017년 09월

    조회수220

    우리나라는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생산인구 감소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를 안고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제조업 현장에서 산업용 로봇을 활용하는 비율이 세계 최고수준으로 자 동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 추세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10 년 안에 전체 일자리의 70%가 로봇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OECD 국가 가운데 정규직 고용보호가 가장 심한 우리나라는 정규직 해고가 어려워 대기업 사용자는 신규채용뿐만 아 니라 경력이 짧은 청년근로자 채용을 기피하고 있어 청년실업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시장지배력이 있는 기술을 보유하거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한 중소기업의 107 곳은 구직자의 취업기피로 인한 인력 채용의 어려움과 채용한 우수인력의 장기 재직 유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우리 사회의 고학력 선호, 스펙주의가 가세하면서 고질적이고 장기적 인 사회문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주도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장기현장실습은 기존의 대학-기업 간 고용 미스매치 및 단기현장실습에 따른 청년 실업문제 해소에 주도적인 역할과 함께 바람직한 성과를 내고 있다. 2015년부터 IPP장기현장실 습을 운영하고 있는 순천향대학교는 운영학과와 참여학생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고, 학교 고유의 환경을 조화로이 결합하여 대학 본연의 전공능력개발과 능력중심사회에 기반한 직업능력을 함께 키워, 실질 적인 취업연계가 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순천향대학교의 IPP센터 는 직무역량 강화 교육 및 체계적인 멘토링 제도를 시행하여 기업-학 생의 매칭률을 높이고 있으며, 중도탈락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센 터 및 기업-학생 간의 원활한 소통 및 모니터링, 컨설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2015년도 첫 해에 89 명의 실습생 중 78%의 취업률을 이루었고 이듬해에는 135 명의 실습생이 참여하여 괄목할만한 성장 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동안 수행되어 온 IPP장기현장실습 제도로부터, <재학생-센터-기업>의 연결 인자를 연구 분석하고 이를 사례와 함께 요약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