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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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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계교과목의 효율적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사례 연구

    저자김진일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5~66p / 2017년 09월

    조회수491

    공학교과 중에서 설계교과목은 이론교육에 부가하여, 설계교육을 위한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이러한 병행수업시의 문제점으로는 이론강의와 프로젝트의 적절한 시간배분, 주제선정의 문제 그리고 프로젝트에 따른 수업 외의 부가적인 시간할애 등의 어려움이 따른다. 이는 학생과 교수자 모두에게서 느끼는 공통의 어려움이며, 이런 문제로 인하여 학기말까지도 프로젝트의 완성 을 못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3학년 인공지능교과에 적용하였다. 3학점/3시간으로 수강학생은 31, 프로젝트는 7개 조로 진행하였다. 본 교과를 10년 이상 진행한 경험에 비추어 프로젝트 시작시 주제선정에서의 어려움이 컸기에 수업 첫 시간부터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조편성 그리고 프로젝트의 진행일정에 대하여 소개한다. 교과목에서 필요한 이론 교육과 함께, 한편으로는 프로젝트 주제선정을 위한 온라인 면담을 병행한다. 이렇게 병행 진행한 프로젝트의 주제선정은 총 7개조 중에서 5개조가 학기시작 2주내에 마쳤으며. 나머지 2개 조에서는 수업 4주에 이르러서야 선정을 마칠 수 있었다. 프로젝트의 진행과정 중에도 교과의 이론수업은 정상적으로 진행하며, 중간고사 전까지 교과의 이론교육을 마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관련 수업은 한차례 주제선정에 따른 프로젝트 계획서의 발표만을 진행할 뿐, 이론수업과는 별도로 진행한다. 본격적인 프로젝트수업은 중간고사를 마치면서 진행하며, 각 조 는 중간고사를 시작하기 전까지 프로젝트의 내용을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진행관련 지침을 사전에 충분히 전달한다. 설계교과목의 이론과 프로젝트 진행의 효율적 시간배분 문제 는 프로젝트에서 어떤 과제를 진행하느냐의 문제이기도 하다. 효율적인 방안으로 교과 시작과 동시에 이를 위한 적절한 지침 을 주어야 한다. 프로젝트의 완성도에 대한 문제는 교과교육목표의 달성과도 연관이 크므로 이론강의 중에도 틈틈이 진행과정 을 확인한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진행에 따른 적절한 동기부여 가 필요하다. 수업시간 외의 부가적인 시간할애 문제는 교수자 와 학생 모두에게 불가피하다. 단지, 이에 대한 사전교육으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 시도한 결과는 학기 말 학생들의 설문을 통하여 그 적절성의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 캡스톤설계교과목 수업진행 및 결과물 우수작품 경진대회입상사례

    저자송영진,차국찬,윤영식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5~66p / 2017년 09월

    조회수659

    건양대학교 공학계열 학과특성화의 일환으로 1학년부터 창의 설계, 2학년의 설계기본, 3학년의 설계심화 및 4학년의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졸업을 위한 졸업작품제출을 졸업 요건 필수항목으로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정공과목의 요소 설계를 포함한 1,2,3학년의 과제진행을 기반으로 4학년의 종합 설계를 통하여 졸업작품 발표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하여 별도의 HDF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원하는 작품의 제작을 위한 기본 장비를 활용할 수 있고 필요시 테크니션의 지원을 받아 고 난이도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있다. 그동안 진행한 설계작품 을 공학혁신센터가 주관하는 경진대회를 통하여 여러 작품이 입상하였지만 그 중에서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작품의 설계교육 진행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학년의 창의설계로부터 4학년 까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면서 참여학생들의 전공지식의 획득과정과 획득내용을 살펴보고 학습성과달성에 어떻게 연관되 어 있는지에 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우수한 설계작품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생의 기본적인 자질이 중요한 요소인지 아니 면 훌륭한 교육지원시스템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소고도 피력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전국규모 경진대회에서 대상으로 입상한 작품의 진행과정과 참여학생의 학문적 자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창의적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어떠한 부분 이 중요한가에 관한 내용을 우수작품사례를 통하여 소개하고 자 한다.

      

  • 공학기술캠프를 통한 공학에 대한 이미지 변화 조사

    저자임나영,이창훈,김기수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4~65p / 2017년 09월

    조회수282

     

  • 국내 기업의 청소년 공학교육 활동

    저자김보훈,남상욱,배현진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4~64p / 2017년 09월

    조회수254

    한국공학한림원은 한양대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와 함께 주니어 공학기술교실(JEA, Junior Engineering Achievement)을 운영하고 있다. JEA는 산업 현장에서 뛰고 있는 기업체 직원 들이 직접 자원봉사교사로 참여하여 지역 초등학생들과 함께하는 색다른 공학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단순 봉사활동 위주였다. 이에 반해 JEA는 기업체 임직원들이 공학 관련 실험실습을 통하여 산업 현장의 최신 기술과 정보를 전달하고, 미래의 엔지니어들에게 공학의 꿈과 비전을 직접 심어준다는데 큰 의미를 부여 할 수 있다. 2004년부터 시작된 JEA는 국내 최초 기업의 공학교육 봉사 활동으로, 그동안 기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개선과 공학에 대 한 흥미 증진에 큰 역할을 해왔다. 현재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POSCO 57개 기업이 참여하 여 전국 150개 초등학교에서 학교 정규 수업시간에 배우기 어려운 첨단공학기술 관련 실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간 총 5 만여 명의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만들어온 교육콘텐츠(공학실험 KIT)만도 100여개에 달한다. JEA는 기업, 학교, 지역사회 모두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 기업은 지역 내 학교에 대한 공학교육 지원을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 등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있다. 한편 학교는 학교현장에서 배우기 어려운 실용적 이고 다양한 실험실습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공학교육의 내실 화를 촉진하였다. 국가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봉사활동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공학적 탐구력 신장 및 관심과 흥미 유발을 통해 청소년의 이공계 진로 선택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공학한림원은 향후 JEA를 기업-학교의 연계 틀을 뛰어넘는 공학기술 문화 확산 활동으로 발전시켜 더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형태의 교육 모델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주관적 학업성취도의 변화궤적에 대한 잠재계층분류 및 예측요인 탐 색 : 개인, 가정, 학교요인을 중심으로

    저자김영민,허혜연,김종남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3~64p / 2017년 09월

    조회수243

    고등교육단계의 공학과 가장 연계성이 높은 초등교육의 실과와 중등교육의 기술교과는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초등학교 5~6학년군에는 '실과', 중학교 1~3학년군에는 '기술·가 정'이 편제되어 운영된다(교육부, 2015). 실과 및 기술·가정의 교육 과정 설계 시 내용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전략을 짜기 위해서는 동일 집단이 연속적으로 실과 및 기술·가정을 배웠을 때 각 발달단계별로 어떠한 학업성취도를 보이게 되는지 그 유형과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차후 교육과정 제작을 위한 피드백 을 위해서라도 구체적 데이터에 근거한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주관적 학업성취도의 변화궤적 에 대한 잠재계층분류 및 예측요인을 개인, 가정, 학교요인을 중심으로 탐색해보려하며,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주관적 학업성취도의 변화궤적을 분석한다. 둘 째,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주관적 학업성취도의 변화궤적을 몇 가지 잠재계층(변화궤적유형)으로 분류한다. 셋째, 개인, 가정, 학교 요인이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주관적 학업성취도의 변화궤적 유형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검증한다. 연구 방법은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이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계획하고 실시하고 있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이하 KCYPS) 데이터 중 초등학교 4학년 패널데이터를 활용한다. 1차 년도 총 조사 대상자 2,378명 중 6차 년도까지 계속하여 응답한 2,061(표 본유지율 86.7%)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한다. KCYPS의 초등학교 4학년 2~6차 패널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에서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주관적 학업성취도의 변화궤적 이 어떻게 유형화되는지를 살펴보고, 유형화된 집단이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탐색한다. 이 연구 의 결과는 첫째,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주관적 학업성취도의 변화 궤적을 산출하게 되고, 이는 차후 교육과정 구성 시 학생 분석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의 학업성취도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유형들을 분류하여 제시하게 되면 우리나라 실과 및 기술·가정교과 학업성취도 현황 및 관련한 현상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현장에서 잠재계층(변화궤적유형)별 주관적 학업성취도 향상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넷째, 실과 및 기술· 가정교과의 발달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단기집중식 비교과 실무설계교육프로그램이 학 생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국립 경남과학기술 대학교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저자김영탁,황미영,정선희,유석형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3~63p / 2017년 09월

    조회수242

    본 논문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인력양성을 위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 역량 및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하여 개발된 비교과 설계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관한 것으로 이를 통하여 학생 역량에 미치는 효과의 간접적인 측정과 분석 결과에 관한 것이다. 교육부의 학사제도 개선안(교육부, 2016.12)에 따르면 다학기제(모듈형 학기), 집중이수제, 유연학기제 등 개방과 유연화를 통하여 교육의 다양성과 다변화로 방향이 흐르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 은 공학계열학생의 실무 역량강화를 위하여 설계중심 교육프로그 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설계 관련 정규교과목(캡스톤 디자인, 입문설계, 기초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졸업작품 등)1 학년~4학년과정에서 편성되는 교과목으로 전공과 관련된 이론과 실험, 실습 등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근래에는 단순한 문제에 대한 해결을 넘어 산업체 또는 주변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학생들에게 이론적인 지식과 더불어 교실환경 외에서의 학습 경험을 필요로 한다. 이는 기존의 설계 관련 교과목이 결과 지향적 이라면, 근래의 설계 교과목은 충실한 과정을 기반으로 한 결과 지향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에게 과정과 결과를 학습할 수 있는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 것이다. 교육프로그램은 2015년부터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개발 및 운영 해 오고 있으며, 매년 센터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의 수요를 기반으로 다수의 학생이 요구하는 과정을 개발 또는 발전 시키고 있다. 비교과로 실시되는 5개 과정으로 구분되는 설계 관련 교육 프로그램은 단기 집중식으로 운영되며(1일 또는 2), 개별 및 팀 단위 혼합형으로 진행된다. 단기 집중식으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학습의 연속성과 기존 교실환경 내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학습을 통해 응용적인 역량, 팀워크, 문제 정의와 해결 과정, 결과물의 질적인 개선 등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비교과 교육과정 중, 실무 설계 교육에 따른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고, 이러한 단기 집중 식 교육 구성과 내용은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주관하는 캡스톤디자인(비교과형)과 연계되어, 학생들에게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직간접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 STEAM 기반 대학 메이커 교육의 방향성 탐색 -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융합 일감 연계형 메이커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변문경,김정현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2~63p / 2017년 09월

    조회수246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창작자, 공감자의 시대, 다시 말해 메이커의 시대라고 불리운다. 이에 메이커 운동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610월 이후 전국적인 메이커스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람들이 자신들이 상상하는 것, 만들 어 보고 싶은 것을 만들고, 산출물을 창업으로 이어가는 시스템 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정책적으로는 메이커 동아리 지원, 메이커 창작 공간 지원 등을 확대하고 있으며, 전국에 설치된 메이커스페이스에서 메이커 운동의 확산을 위해 성인을 대상으로 한 메이커 양성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대학교 육에서 메이커(Maker)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메이커스페이스를 설치하고 메이커 활동을 지원하는 대학이 늘고 있다. 과거 메이커 활동들은 취미나 재능 계발 활동으로의 일환으로 여겨지기도 하였으나, 현재는 취업,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인 아이디어 산출 및 문제 해결능력을 발휘하여 시제품을 제작 하고, 또 제품으로 연계할 수 있는 활동까지를 포괄한다. 이에 메이커스페이스에서도 대학생 및 예비창업자들이 프로젝트 산출물이나 시제품을 제작해 보는 전 과정에 대한 교육적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대학에서의 메이커 교육이나 창업지원 프로그램은 IT 분야에서 특히 활성화 되고 있고,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개발을 위한 전공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어 아이디어를 가진 인문, 예술계열 전공자들끼리 메이커 교육 에 참여하거나 관련 시제품을 제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 다. 따라서 더 많은 메이커들이 메이커운동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점차 학제 간 융합과 통합을 통한 창의적인 산출을 지향하도록 교육적으로 지원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진행된 대학생, 일반인 대상 융합형 메이커 교육 및 일감 창출 사례 연구를 통해서, 미래 지향적인 STEAM 기반 메이커 교육의 의미를 탐색하고, STEAM 기반 대학 메이커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인문소양 융합형 인재양성 다빈치프로그램 운영 사례

    저자최윤희,박정애,최성연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2~62p / 2017년 09월

    조회수246

    4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 사회에 있어서 우리 인류가 마주하고 있는 공학 문제는 단순히 한 분야에 치우친 지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이에, 오늘날의 공학에서는 단일 전공분야 지식뿐만 아니라, 타 분야와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는 융 복합적 마인드를 가진 창의적 인재들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미래 사회에 있어서는 인류가 이제까지 경험해왔던 기술혁신의 트렌드가 더 이상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는 절벽이 놓여질 것이 라는 예상조차 보편적인 사실로 인정되고 있다. 더 이상 공학-공 학 또는 공학-이학 간의 융합이 아니라, 인문학, 사회과학 등을 아우르는 융합형 공학인재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온 것도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동국대학교에서는 도전의식과 목표의식이 있는 학생을 선발 하여 창의력 향상, 기업가 정신, 의사소통 능력, 직업 윤리의식 함양 등을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공학에 접목할 수 있는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다빈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다빈치는 Dongguk Academy Value Identity Neutrality Creativity Internationality의 약자로 동국대학교의 4대 핵심역량 과 공학교육인증제도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학습성과를 핵심역량 으로 삼으며,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연구를 통하여 구축한 체계적 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비교과과정(TRIZ, 리더십, 기업가정신, 적정설계 캠프 등)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그 외에 도 다양한 교외 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는 인문소양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다빈치 프로그램 의 교육 모델을 소개함과 더불어 학생들의 교과, 비교과 활동 성 과를 공유함으로써 미래 산업 수요에 부합하고 신산업 분야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한 체계적 교육프로 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해결형 자유학기 콘텐츠 개발 연구

    저자이영호,채우정,장인희,최창범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1~62p / 2017년 09월

    조회수211

    현재 전국의 중학교는 학생들에게 3년의 재학 기간 중 1학년 2학기를 전공탐색, 자기계발 및 자아발견을 위한 시기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자유학기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전국적인 자유학기제도의 실시로 인하여 전국적으로 차별화된 자유학기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 존 학습 중심의 자유학기 콘텐츠를 차별화하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해결형 자유학기 콘텐츠 개발에 대하여 소개한다. 자유학기 콘텐츠 개발의 기술적인 관점에서 가상현실 기술은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세계와 차단되어 가상의 공간에서 가상체험을 제공함으로써 간접적인 경험을 통한 지식 습득과 흥미유발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가상 현실 기술은 다양한 IT 기술과 접목되어 새로운 콘텐츠 소비의 플랫폼으로써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교육용 콘텐츠 관점에서 자유 학기 콘텐츠는 진로탐색을 위하여 다양한 진로에 대하여 소개하며 이를 위한 교육을 병행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생활의 문제를 소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을 체험하는 자유학기 프로그램으로서 사회문제해결형 자유학기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는 실생활에 산재되어 있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청소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에 대 한 적절한 해결방법을 선택하며 해당 선택 결과가 어떠한 변화를 도출할 수 있는 지를 3차원 영상으로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사회문제해결형 자유학기 콘텐츠를 위하여 콘텐츠 기획, 영상촬영, 콘텐츠 프로토타입 개발 및 운영에 이르는 과정을 소개하고 환경 문제 중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인 쓰레기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제 안하는 연구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적합성 및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2D 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와 3D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자유학기에 참여할 청소년들에게 적용, 운영하였다. 본 운 영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약 64.2%의 학생이 본 콘텐츠 체험을 통해 이전보다 사회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유발시킨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 들이 수동적인 자세에서 능동적인 자세로 변화하고 더 나아가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인재로의 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맞춤형 온라인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연구

    저자이영미,신정민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61~61p / 2017년 09월

    조회수283

    본 연구는 산업체 직업인들의 직무 수행 역량 개발을 위하여 직업인들의 핵심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개인이 갖고 있는 독특 한 가치와 직업적 수요를 기업 및 사회가 요구하는 직무 부문과 조화를 이루는 맞춤형 온라인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안 도출을 위한 것이다. , 역량기반 온라인 직업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업과의 교육적 파트너십 마련과 산업체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직업인의 직무 핵심역량 향상하고 온라인 직업훈 련의 실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직 무 수행을 위한 핵심역량 지표 도출하고 온라인 직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방안, 온라인 직업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및 인증 방안, 온라인 직업교육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방안 제 시 등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다룰 것이다. 직무 관련 핵심역량 지 표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문헌 자료 분석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 하고 FGI와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최종적으로 프로그램 단계 평가를 위한 전문가 검증을 실시하고 온라인 직업 교육시스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조사 수렴하여 직업교육 시스템 구축 및 활용 가능성 검증할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양화 고도 화 되어가는 현대 산업사회에 최적화된 인재양성에 필요한 직무 관련 핵심역량을 탐색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현장 직무 역 량 강화를 위한 수요자 중심 직업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및 운영 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는 목적 하에 결과적으로 온라인 직 업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환경 개선 방안을 제안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 역량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선택을 통해 교육 수행의 동기부여 및 관심 유도, 흥미도 증대, 학습 몰입을 증대를 통해 직업교육 만족도 및 직업훈련의 실효 성 제고할 뿐 아니라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직무교육 관련 콘텐츠 제공으로 적정한 교육과정 이수 후 직무 관련 자격증 및 인증 획득을 통해 직무수행 중심 핵심 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체 수요형 인력 양성 기회 확대 및 직업훈련교육의 활성화와 효율성이 증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