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EEIC 공학교육정보센터

검색
공학소식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대학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연구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혁신센터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캡스톤디자인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산학협력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공학네트워크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정보센터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마이페이지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학술대회논문집

  • HOME
  • 학술연구
  • 학술대회논문집
간편검색 검색 상세검색
검색
  • Contact dermatitis 해결을 위한 산소발생 패치

    저자박종호,조윤지,전영호,김은수,강지수,이지수,신화성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4~34p / 2019년 09월

    조회수95

    본 연구는 사람 피부에 장기간 패치접촉 시에,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Contact dermatitis)을 해결하고자 한다.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본래 다양한 원인이 제시되고 있지만 패치가 피부와 접촉 시에 접촉부위의 산소농도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해결하고자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패치위에 산소를 발생하기 위해서 layer나 fiber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전기방사장 치를 이용해서 패치를 만든다. 이때 다중막을 이용해서 그 사이에 Catalase 와 Peroxide를 같이 전기방사 용매 섞어서 산소를 발생하는 것을 전략으로 하고 있다. 방사 용매로써는alginate와 PEO(Polyethylene Oxide)을 이용해서 기본적인 막을 만들고 최근 항산화과 항염증물질로 각광받고 있는 CPC(c-phycocyanin)을 첨가해서 단순히 산소를 발생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항산화와 항염증의 효과를 제시하는 패치를 만들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산소발생을 가시적으로 제시하고자 산소와 반응하는 식이염료를 탐색 및 발견하고 추가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여기에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으면서 점착제로써 효과를 볼 수 있는 물질 역시 탐색 중에 있다. 

  • 치매 노인 실종 및 미아 방지를 위한 스마트 위치 태깅

    저자손진호,김진산,조현우,류석규,변성초,노영태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3~34p / 2019년 09월

    조회수85

    최근 3년간(2016~2018) 실종아동 및 치매 환자 등의 실종신고(2016년 38,281건, 2017년 38,789건, 2018년 42,992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경찰에서는 위성위치확인시스템을 활용한 배회감지기를 보급하고 있지만, 홍보의 부족과 장비 착용에 의한 낙인효과, 불편한 착용법으로 인한 노인들의 착용 거부 등으로 2019년 2월 기준 4000개의 배회감지기 중 2066명에게 2133개가 지급된 상황으로 실효성이 떨어진다. 또한, 시중의 다른 위치 추적기는 구매 시, 기기의 값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며, 경찰에서 이용하는 배회감지기와 마찬가지로 매달 통신료를 내야 해 사회 취약계층인 노년층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 따라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공유경제 플랫폼 이용해 “공유경제를 활용한 스마트 위치 태깅 (Smart Location Tagging – SLT) 플랫폼”을 제안한다.

    위의 언급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SLT 플랫폼에서는 SLT 클라이언트, SLT 샤머스, SLT 클라우드로 구성돼있다.

    SLT 클라이언트는 교복 또는 일반 옷의 부착식 디바이스로 설계하여 분실 위험성을 낮추고 휴대성을 높였다. 또한,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하여 배터리 소모량이 큰 LTE 통신망을 대체하여 Bluetooth Low Energy(BLE) 또는 LoRa 통신망을 사용하여 전송한다. SLT 샤머스는 SLT 클라이언트에서 BLE을 통해 주위 사용자에게 위치정보가 포함된 Bluetooth Beacon Frame을 수신하여 SLT 클라우드에 전송하는 자원공유하는 역할을 한다. SLT 클라우드는 SLT 샤머스에 수신받은 데이터(SLT 클라이언트 위치 정보 및 시간 등)를 분석하여 SLT 클라이언트의 보호자에게 위치정보를 전송하고 또한, SLT 클라이언트의 보호자가 주위 사람에게 피보호자의 신변 확보 요청 시 SLT 샤머스에게 알림을 전송한다. 위의 SLT 플랫폼 3가지 구성요소를 치매 노인 실종 및 미아를 방지하고자 한다.​ 

  • 나노 세라믹입자 분산 알루미늄 합금기 복합재료의 미세조직 및 변형거동 평가

    저자전한결,박승호,박지원,나준희,연규호,김목순,유승백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3~33p / 2019년 09월

    조회수86

    최근 고효율-고연비 자동차 엔진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에 따라 높은 고온강도를 가지는 경량 단조 구조재의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양피스톤은 알루미늄 합금기지와 나노사이즈 세라믹 강화상으로 구성된 새로운 복합재료를 개발 중에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복합재료는 통상의 알루미늄 합금 재료와는 상이한 미세조직 및 고온 소성변형 거동을 나타낼 것이므로, 이를 재료학적으로 실험하고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새로운 복합재료의 단조품이 고성능 자동차 엔진용 구조재로 적용될 수 있는 기초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므로, 선행적이고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동양피스톤은 복합재료의 미세조직 및 고온 소성변형 거동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장비 및 기술을 갖추지 못하여 복합재료를 활용한 단조 구조재의 개발에 애로사항이 있다. 이에 인하대학교 I-GPS 소속 ‘인하피스’ 팀에서 동양피스톤으로부터 함침법으로 제조된 복합재료를 제공받아 단조용 소재로써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실시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 및 투과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미세조직을 관찰하였으며, 다양한 변형조건에서 고온 압축 시험을 실시하여 고온 소성변형거동을 조사하고 평가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동양피스톤 현장 방문 및 담당 연구원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행하였다. 동양피스톤은 미세조직 및 변형거동 평가 등, 본 과제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복합재료를 활용한 단조 구조재 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빅데이터 기반 시내버스 네트워크 최적화에 대한 연구

    저자이창호,강성우,윤남식,최인준,김현지,김성진,이예지,손효진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3~33p / 2019년 09월

    조회수122

    본 연구는 I-GPS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인천광역시 버스노선 최적화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I-BUS팀의 해결 과정에 관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I-BUS 팀은 2017년부터 시작하여 인천 모 버스회사의 특정 노선을 최적화하였고, 하나의 노선이 변경될 시, 기존 노선의 정류장과 관련된 다른 노선의 수요 변화 및 환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헤 2019년도부터 프로젝트 목표를 인천시 전체 버스노선 네트워크 최적화로 확장하였다.

    인천 시내버스와 관련하여 버스 민원 데이터 word crawling, 버스 조합 대표 및 버스 기사님과의 인터뷰, 2018 및 2019년도 언론 보도 등을 바탕으로 (1) 준공영제에 따른 인천시의 적자문제, (2) 주 52시간제 시행으로 인한 조합의 인원 확충문제, (3) 버스 기사의 열악한 노동환경, (4) 인천 시민의 잦은 민원 등의 문제를 발견하였고, 이에 따라 인천시 버스노선 전면 개편의 불가피함을 확인하였다.

    인천 시내버스 네트워크 최적화 문제는 전체 노선이 모든 정류장을 지나야만 하는 점, 노선 변경 시 정류장별 수요 분포 변동을 고려해야 하는 점, 버스 운행과 이해관계가 있는 모든 현실 제약 조건들을 수식화하는 것을 고려하여 NP완전 문제로 정의하였고, heuristics기법을 통한 문제해결을 도모한다.

    I-BUS 팀은 크게 데이터, 네트워크, 알고리즘 이 3가지 측면으로 문제를 접근하였는데 먼저 데이터적인 측면으로는 인천시에서 제공받은 2018년도 버스카드 이용 데이터(약 3억 건)로부터 현재 노선의 정류장별 수요를 추출하였고, 정류장 위도 및 경도 데이터로부터 정류장 간 거리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네트워크는 약 8000개의 정류장을 모두 고려하기에는 시간 복잡도가 너무나 크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ivide and Conquer 기법으로 주가 되는 정류장을 바탕으로 군집 형성(Clustering)을 목표로 연구 중이며 알고리즘은 구상한 경로 함수가 각 노선의 최적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지/전체 노선이 주어진 모든 node를 지나는지/ 가능한 모든 O-D를 연결 여부를 고려한 경로 추출을 목표로 heuristics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시내버스 네트워크 최적화에 관한 연구를 I-BUS팀의 문제해결과정을 통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균일한 열전 소재 제조를 위한 소결 공정 개선 및 최적 조건 도출

    저자김주찬,김지혜,배진우,이동훈,최경빈,현윤호,양승호,박현순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2~32p / 2019년 09월

    조회수96

    열전소재는 열을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시킬 수 있는 소재로, 10%수준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무차원 열전성능지수 ZT=S2st/k로 평가되는 열전 특성의 낮은 효율로 인하여 군사용, 휴대용 비상 전원 등 매우 제한적인 분야로 응용이 한정되고 있다. 이때, 열전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포논산란 증가에 따른 격자열전도도 저감 및 낮은 전하밀도에서 전하이동도 증가에 의한 전기전도도 증대가 제시된다.

    2018년 I-GPS과제는, 균일한 Cu의 분포로 인한 결정립 미세화를 유도하여 포논(Phonon) 산란을 증가시킴과 더불어 높은 전기전도도를 갖는 Cu의 물성을 이용해 전기전도도와 열전도도의 독립적 제어를 구현함으로써 열전성능지수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제시된 열전성능지수(Z) 향상 방안 중 전자에 해당한다. 이와 비교해 후자의 향상 방안을 적용하여, Cu를 첨가하지 않은 Bi-Te 압출재의 열전성능지수(Z) 향상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어떤 향상 방안이 더 효과적으로 열전성능지수(Z)를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낮은 전하밀도에서 전하이동도를 증가시켜 높은 효율을 갖는 열전재료 제조하기 위해압출재를 선택하였으며, 큰 결정배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재료를 분석하여 보았다.

    결정립 미세조직을 관찰하기 위해서 OM, XRD 및 SEM을 이용하였으며, 전기전도-제벡계수 측정기를 통해 열전성능지수를 평가하였다. 궁극적으로 재료의 결정배향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TEM 및 EBSD를 활용할 예정이다.

    ※ 본 연구는 2019년도 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현장맞춤형 이공계 인재양성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연안관측용 수중 글라이더 개발

    저자한경남,황인욱,권재엽,김진아,서진비,주건,황인제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2~32p / 2019년 09월

    조회수88

    수중 글라이더는 프로펠러와 같은 별도의 추진기관이 달려있지 않은 수중 무인기이다. 밸러스트 탱크를 활용한 부력엔진을 이용하여 잠항과 부상 시 추진력을 얻는다. 이 원리를 활용하면 적은 배터리 용량으로도 오랜 시간 관측이 가능하여 주로 먼 바다에서 활용한다. 하지만 수중 글라이더는 가격이 매우 높으며 한국에서는 개발 사례가 없다. 연안 관측의 경우 대양과는 다르게 긴 항속거리와 깊은 잠항 심도가 요구되지 않는다. 따라서 수중 글라이더의 스펙과 가격을 낮추어 연안 지역에서 해양 관측에 사용할 수 있는 저가형 수중 글라이더를 개발하고자 한다.

    수중 글라이더의 구조는 크게 (1) 부력엔진, (2) 배터리팩, (3)기어박스, (4) 전자제어 부품 박스로 나뉘어 진다. 부력엔진은 25cc주사기 6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리드스크류와 피스톤을 사용하여 부력을 조절한다. 배터리팩은 1.5v 건전지 8개를 직렬로 연결하여 총 12v의 전압을 내보내고 각 스텝모터로 전력을 공급한다.

    이 때 무게중심추 역할을 하여 글라이더의 주행 각도 및 방향전환에 활용된다. 기어박스는 배터리팩의 좌우 회전에 사용된다. 전자제어 부품 박스는 아두이노와 각종 측정 센서가 탑재된다.​ 

  • 대학공학교육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맞춤형 이공계 인재 양성 프로젝트

    저자김동현,노예중,송지섭,설준,이하늘,정기주,김수전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2~32p / 2019년 09월

    조회수85

    인하대학교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인 I-GPS(INHA Group for Problem Solving)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I-GPS사업단은 기업에서 해결하지 못한 실전 문제의 해결 역량을 갖춘 이공계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전문제연구팀을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공학적 역량뿐만 아니라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공학교육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기업의 실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학문으로서의 공학교육과 사회가 원하는 공학교육을 함께 교육해 나가고 있다.

    최근 도시화에 따른 유출특성 변화와 기후변화에 의한 국지성 집중호우 증가 등으로 기존의 수공구조물의 설계빈도를 벗어나는 강우사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면적이 불투수층인 도시지역의 경우에는 우수관로 및 펌프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내수침수의 발생 및 그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인천시는 부족한 우수관로 용량과 저류조, 뒤늦은 빗물 펌프장 가동 등을 침수피해에 대한 원인으로 지목했고, 침수가 일어난 지역의 공통적인 특징이 우수관로 교체공사를 아직 하지 않은 지역임을 생각해봤을 때, 우수처리능력이 부족하여 생긴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제 정의문을 “우수관로 우수처리능력 부족으로 인한 침수”로 설정하고, 우수관로 통수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우수관로 확장, 첨두 유량과 우수관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저류조 등을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 베지어 곡선(Bézier Curve)의 실시간 공유 시스템 구현

    저자이은상,최승건,강성욱,박만호,강채현,노건표,김수정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1~31p / 2019년 09월

    조회수85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에 입력되는 점들을 베지어 곡선(Bézier Curve)으로 데이터화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베지어 곡선이란 n개의 점으로부터 얻어지는 n-1차 곡선을 의미한다.

    선분P(n)P(n+1)의 사이에서 운동하는 M(n)을 연결한 직선 위에서 운동하는 점 B의 경우 특정한 곡선을 그리며 운동한다. 이때 점B의 궤적을 베지어 곡선이라 한다.

    점P(n), 점P(n+1) 등을 조절점이라 부르며 P의 개수가 베지어 곡선의 차수를 결정한다.

    베지어 곡선은 컴퓨터 그래픽에서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된다. 주로 2차, 3차 베지어 곡선이 사용되며 높은 차수의 곡선은 낮은 차수 곡선의 결합으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베지어 곡선을 적용한 그림에 이동, scailing, 회전과 같은 아핀변환을 적용할 때에는 곡선의 각 제어점에 해당 아핀변환을 적용하면 된다. 따라서 곡선에 다양한 변환을 적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베지어 곡선이 필수적이다.

    기존 베지어 곡선으로 표현된 내용을 전송, 공유하기 위해서는 입력된 베지에 곡선에 대한 이미지를 촬영하여 *.jpg, *.png 등의 이미지파일이나 *.pdf 등의 문서파일로 변환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경우 전송되는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며, 베지어 곡선 데이터 자체의 수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이미지화한 베지어 곡선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고, 베지어 곡선에 대한 데이터 패킷 그 자체를 전송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적용될 경우 대부분의 아날로그 곡선 데이터의 전송 과정이 단순화될 것이다. 한 예로 아날로그 형태로 필기하는 내용이 그대로 공유대상자에게 실시간으로 표현되며, 이렇게 필기한 내용에 대한 편집 또한 자유로워질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베지어 곡선을 디지털화하여 구현한 방법과 이를 데이터 패킷으로 나누어 서버를 통해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화장품에 쓰이는 미세먼지 등 공기 중 유해물질 흡착 물질에 대한 연구

    저자박지훈,송호창,여운석,오혜원,진승환,최지윤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1~31p / 2019년 09월

    조회수91

    대학은 학생들을 역군으로 길러내는 교육기관이다. 특히 산업의 기반이 되는 이공계는 매년 우수한 인력들을 배출하며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 이 시각에도 곳곳의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교과서에서 배운 학문만 가지고는 풀어낼 수 없으며, 각자의 창의성과 실전에서 터득한 문제해결능력을 어우러지게 발휘해야만 해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공학도가 유능한 엔지니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이론과 실용적 문제해결력을 두루 갖춰야만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하대학교는 2017년부터 현장맞춤형 이공계 인재양성 지원 사업인 I-GPS(INHA Group for Problem Solving) 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문재해결능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사업단은 40여개의 실전문제연구팀으로 구성되며, 팀당 1명의 대학원생과 4~5명의 학부생, 그리고 지도교수로 이루어져 있다. 각 연구팀의 학생들은 과제를 통해 기업 및 사회가 실제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해결하면서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해결해 내는 힘을 길러내게 된다. 이렇듯 본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실전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이공계 인재 양성이라 할 수 있다.

    이제 I-GPS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미세먼지 흡착방지 솔루션 개발을 과제로 삼은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팀의 연구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의 오염도가 심해지고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신체의 영구적인 손상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걱정 또한 나날히 커져만 가고 있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의 1400% 증가한 판매량과 수없이 쏟아져 출시되는 미세먼지 차단 화장품일 것이다. 하지만 모든 화장품이 그들의 광고처럼 완벽한 효능을 발휘하지는 않는다.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53개의 미세먼지 관련 화장품 중 절반이 넘는 28개의 제품이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허위ㆍ과대 광고 화장품으로 분류되었다고 한다. 비양심적인 화장품 회사는 제대로 임상조차 거치지 않고 출시된 화장품으로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이지만 그것을 구입한 국민들의 불안감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인하대학교 박동화 교수의 지도를 받는 문제해결팀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팀은 ㈜이노스킨과 함께 피부를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화장품의 연구에 착수했다. 본 논문에서는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피부에 대한 위협을 막아낼 수 있는 화장품 개발에 대해 고민한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팀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실전문제 해결 - 연속 플로우 반응기를 이용한 전도성 고분자의 생산 프로젝트 수행에 관한 연구

    저자신우진,김경탁,정재우,김선우,양홍명,임현애,황예진

    학술지2019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0~31p / 2019년 09월

    조회수76

    구조적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는 ‘뉴-노멀’ 시대에 접어들면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현장맞춤형 인재 역량과 이공계 대학 졸업생의 역량 사이에 존재하는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 해결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여 ‘현장맞춤형 이공계 인재양성 지원사업’을 추진하였고, 인하대학교에서는 이에 선정됨에 따라 I-GPS(INHA Group for Problem Solving) 사업단을 출범하여 이공계 대학원생 및 학부생을 중심으로 40여 팀 규모로 조직된 다학제적 실전문제연구팀(X-Corps)의 활동을 지원하고, 현장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밀착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 교수와 산업체 전문가(멘토)가 공동 지도하여 대학에서 배우는 학문과 산업계에서 필요한 실무 역량을 연계하여 주도적인 창의적․도전적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맞춤형 문제 해결 전략을 바탕으로 기업에서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 대한 실전문제연구팀(OST팀)의 사례를 제시할 것이다. 전도성 고분자는 플렉시블/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유기태양전지 등 미래 전자소자에 필수적인 핵심 소재로써, 이러한 소자들의 상용화가 가까워짐에 따라 급격한 수요 증가가 산업계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대량 생산 기술은 부족한 실정이다. OST팀은 기존의 유리 초자를 기반으로 한 합성 시스템과 다른 새로운 방식의 연속 플로우 합성 시스템을 디자인하여 실제 제작까지 진행하였고, 시험 반응에 성공하여 전도성 고분자 합성에 적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실제전도성 고분자 합성을 진행하였고, 합성에 최적화된 조건을 설정하여 원하는 성질을 갖는 전도성 고분자를 생산하는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과정에 현장맞춤형 교육 및 문제 해결전략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