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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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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그램학습성과 CEA적용을 위한 사례 연구

    저자이화철,김대경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41~42p / 2017년 09월

    조회수212

    전문대학에서 시행되는 대부분의 정부사업 및 각종 정책, 평가 등의 종합적인 목적은 교육 품질의 관리와 개선이며, 이를 통 하여 현재의 교육패러다임인 성과중심, 수요지향교육에 대한 요구도 점점 구체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서 본 대학에서는 공학, 간호를 비롯한 전체 학과에 교육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인증의 핵심은 학습 성과이며, 이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해야 하 고, 교수진이나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하며, 학생들이 이를 달성했는지를 적절하게 평가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평가도구로 졸업시점의 총괄평가를 활용했으나, 교과내용과의 연계성이 떨어지고, 추가적인 평가작업에서 생기 는 불합리 혹은 불편함 때문에, 이를 해소하고자 수업시간 중의 평가로 학습성과 성취여부를 판단하는 이른바 교과기반평가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CEA는 단순한 평가도구의 확대 또는 변경이 아니라, 교육과정 운영이 합리적 지향성을 갖도록 하는 도구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사전에 각 교과목의 내용이 PO와 얼마나 체계적으로 연관되어 있는지, 그 구체성과 타당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것이 부실하면, 평가결과의 신뢰도는 확보한다고 하더라도, 타당도가 흐려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취지와 배경에 따라 본 대학에서는 각 학과에서 교육 인증제 학습성과 평가에 CEA활용을 유도하고자 했으며, 효율성 과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시행방안을 마련하였다. NCS, 국가자격 등을 활용하여 설정된 교과내용을 과목별로 6개까지로 분할하고, 1개씩만의 학습성과를 연관시키고, 전산처리되게 하여 기존 별도의 학습성과 평가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교과목(평가)내용과 PO와의 연계가 내용상 타당한지의 확인 을 위하여 학과별로 작성한 연계표를 검토하고, PD교수를 대상으로 개별컨설팅을 실시하였다. CEA의 지속, 확산을 위하여 학습목표 중심 교과목 운영을 명확히 한 새로운 형식의 교과목운영계획서를 제안하였다.

     

     

  •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운영 효과 증진을 위한 CEA지원 시스템의 요구분석 및 설계에 관한 연구

    저자전주현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41~41p / 2017년 09월

    조회수212

    교과기반평가(Course Embedded Assessment, 이하 CEA)1955Barbara Walvoord, Virginia Johnson Anderson의 연구 에 기반을 둔 것으로 미국 대학이나 프로그램 단위로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적용한 방법이다[1]. 설정된 프로그램학습성과를 코스에 연계하고 교수자는 각 코스에 연계된 목표를 측정하기 위한 루브릭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결과물을 평가하여 추후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피드백 하는 교실중심 평가방법이다[2]. CEA는 직접 평가방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이 교실환경과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중에 수행되며, 교과목에서 수집된 학기말 시험, 연구과제물, 프로젝트결과물, 각종 지필시험 지 등을 이용한다[3]. WalvoodAndersonCEA는 수업진행 중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의 학습성과에 대해 교수자가 측정하는 교실중심의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교수 자는 각 코스에 대한 학습목표를 규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측정 하기 위한 루브릭을 고안하며 이를 이용하여 자료를 기록하고 추후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피드백 한다고 하였다[4]. Farmer(1999)는 좋은 평가전략은 좋은 교수전략이며 CEA는 교수에서 학습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실현하는 기폭제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공계 위기론을 해결하기 위해 ABET주도로 시작된 공학교육인증은 우리나라에도 도입되었으며 성과중심교육을 기본철학 으로 하는 공학교육인증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ABEEK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기반평가는 그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학습성과 연계와 코스 연계 등이 전산시스템으로 지원되지 않아 교육현장에서 잘 반영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로 인해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자체평가보고서 작성시 PD교수들의 어려움이 있다. 이에 운영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CEA평가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사용자 권한 중심의 요구분석 과 시스템 설계를 진행하였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은 정확한 근거자료들을 토대로 명확하고 자세한 자체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인증기준에 있는 요구 사항 을 충족하고 있음을 입증하여야 한다. 특히,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또는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자료 수집과 분석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분석된 결과는 프로그램 개선 에 활용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CEA 평가를 시행하는 교수자와 조교, 학과 행정담당, 공학교육혁신센 터 인증담당과 같은 사용자별 권한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각 사용자별 화면과 기능을 설계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시행되고 있는 교과기반 평가의 수월성을 높이기 위하여 설정된 프로그램학습성과를 코스에 연계하고 교수자가 각 코스에 연계된 목표를 측정하기 위한 루브릭을 이용하여 학생들 의 결과물을 평가하는 전산시스템의 구현하기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과정을 시행하였다. 사용자의 요구사항 분석을 기반으로 사용자 권한 화면을 설계 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교과기 반평가를 지원하는 전산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 CEA 기반 CQI를 통한 공학교육인증 교과목 운영 사례: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김영탁,정선희,황미영,유석형,정창헌,박치훈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40~41p / 2017년 09월

    조회수228

    본 논문에서는 학습성과의 교과기반평가를 위하여 국립 경남 과학기술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연구한 내용을 기반으로 교과기반평가의 현실적인 적용을 위한 방안과 제한적 일반화를 위한 온라인 인증시스템 적용, 그리고 교과기반평가를 통한 CQI 의 방향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공학교육인증은 8개의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과 성취도 평가를 통한 CQI는 공학교육인증기준 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프로그램 학 습성과의 교과기반평가를 권장하고 있다. 교과기반평가는 학습 성과를 기존의 종합적인 측정 및 평가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인증프로그램에 구성된 교과목을 통하여 학습성과를 측정 및 평가하는 것으로 인증기준 2(프로그램 학습성과) 3(교과 과정) 관련된 것이다. 따라서 교과기반평가는 인증프로그램에 개 설된 교과목을 기반으로 산출되는 자료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학 습성과 측정과 평가와 교과목 CQI를 통하여 인증프로그램에 속한 학생의 객관적인 성취도 측정, 학습성과와 연관된 교과목 단 위 학습목표 달성도 측정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CQI가 가능하고, 기존의 평가 방법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성을 보장할 수 있다. 하 지만 교과기반평가를 위해서는 교과목 단위 측정과 평가를 위한 계획과 연관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을 위한 도구 선정, 도구에 따른 측정 방법 등 추가적인 업무가 수반된다.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교과기반평가 적용을 위하여 자체적으로 연구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연구 과정에서 교과기반평가의 실질적인 적용성 제고를 위하여 교과기반평가의 본질과 방법을 최대한 반영하여 프로그램 및 교과목 단위 설계와 측정 평가를 위한 방안과 실행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개발하여 시험적으로 운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간의 연구 결과와 다수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 측정 및 평가를 통한 CQI를 위하여 최소한의 교과기반평가 적용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온라인 시스템화한 사례를 소개하였고, 본 연구를 통하여 추구하는 목적은 교과기반평가를 위하여 담당 교강사가 업무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교과기반평가의 기본 적인 틀을 유지하면서, 인증과 관련된 교과목(교양, MSC, 공학 주제)에 적용하며, 또한 온라인 시스템화하는 것이다. 현재 CEA 운영적인 수준은 기존의 교과목 운영의 맥락을 유지하면 서, 아직 CEA의 의미론적 이해가 부족한 교강사를 위하여 최소 화된 수준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는 다수의 학기 동안 CEA의 의미와 운영적 내실화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확대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하여 교과기반평가의 적용성 확보와 더불어 프로그램 학 습성과 달성을 통한 인증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을 견인하는 것 과, 객관적인 측정과 평가를 통한 CQI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함 이다.

     

  • 공학교육인증에서의 공학문제 수준설명 작성 방안 연구

    저자최성연,박정애,정진우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40~40p / 2017년 09월

    조회수247

    공학문제 수준설명이란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7)에서 학생 이 수행한 과제의 수준을 규정하기 위해 제시하는 기준으로 지 식의 깊이와 범위, 기술의 상호 의존성 및 영향력 등을 다룬다. 학생의 성취도 측정 자료로 활용된 과제를 분석함으로써, 양적 측면에서의 학생의 학습성과 달성 여부뿐만 아니라 4년제 대학 교육 수준에서의 과제의 질적인 측면을 검토할 수 있다. 공학문제 수준설명에 기반한 성취도 측정에 사용한 자료의 평가는 공 학교육인증 평가 기준으로 2015년도에 도입되었으며, 2017년부터 미흡까지 판정할 수 있는 항목이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 공학 문제 수준설명 작성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도 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측정에 사용 된 종합설계 보고서를 평가하는데 있어 공학문제 수준설명의 활 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학생의 자기 평가 내용을 바탕으로 두 개 방안의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첫 번째 방안은 평가자가 학생 의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에 사용된 자료를 분석하여 학생 과제 의 결과물이 공학문제 수준설명의 속성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안은 학생이 본인의 결과물에 대해 먼저 평가하고 평가자가 그 내용이 과제에 적절한 수준으로 반영 되었는지를 평가한다. 17팀의 보고서를 분석하였으며, 네 명의 평가자가 참여하였다. 각각의 방법에 대한 평가틀을 개발하고 이를 평가에 활용하였다. 평가자간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이원배치 변량효과 모형을 활용하였으며, 평가도구의 효율성 검토를 위해 평가에 소요되는 시간과 평가의 정확도, 교육적 효과를 비교하였다.

     

     

     

  • 과학영재학생들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저자김영민,이영주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9~40p / 2017년 09월

    조회수215

    공학은 과학영재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전공이자 진로분야 이며,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인해 중요성은 더욱더 커져가고 있다. 대부분의 과학영재학생들은 KAIST, POSTECH, UNIST, GIST, DGIST의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이나 종합대학의 공학관련 학과로 전공을 선택하고 있으며, 재학생들 역시 공학계열 전공 에 대한 희망비율이 자연계열이나 의학계열 희망자에 비해 매우 높다. 하지만, 현재 과학영재학생들은 자연계열 교과에 대한 교육은 매우 많은 시간이 편성되어 체계적이며 심도있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규교육과정에서의 공학교육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학교 교육과정, 교사 수급, 대학 입시 등의 제약으로 인해 과학영재학교에서의 공학교육은 정규교육과정 외에 연구활동, 동아리 활동, 관련 전문가 특강 등의 형태로 부수 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체계적인 공학 분야 진로지도나 공학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이에 대한 연구 역시 부족하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학생들이 인식하는 현재 학교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H 과학영재학교 1, 2, 3학년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협조를 받아 집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학교 공학교육 인 식 문항 9, 공학교육 요구 문항 2, 공학 분야(전공)별 중요도 및 현재 지식 정도 1개로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344 명이 응답하였으며, 남자 279명과 여자 65명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과학영재학생들을 위한 학교에서의 공학교육 실시를 위 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제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 공학교육

    저자홍성욱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9~39p / 2017년 09월

    조회수195

    크라우스 슈밥은 그의 책 <4차 산업혁명>에서 4차 산업혁 명 시대에 일반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으 로서 다음의 4가지를 제시하였다: 1)인지한 것을 잘 이해하고 적 응하는 능력인 맥락(contextual) 지능, 2)생각과 감정을 정리해 관계를 맺는 능력인 정서(emotional) 지능, 3)변화를 이끌고 공동 의 이익을 꾀하기 위해 개인과 공동의 목적, 신뢰성 등을 활용하 는 능력인 영감(inspired) 지능, 4)개인에게 닥칠 변화와 구조적 변화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자신과 주변의 건강과 행복 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능력인 신체(physical) 지능. 필자가 지난 20여년간 공대에서 강의를 하면서 느낀 바로는 이런 지능들은 청소년기부터 배양되어야한다는 것이며, 이런 능력을 배양하기 에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적정기술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는 점 이다. 따라서, 필자가 소장으로 있는 한밭대 적정기술연구소와 대 전 지역 과학교사들의 모임인 적정기술교사연구회는 20128 월에 1회 고등학생 청소년 적정기술캠프를 개최한 것을 시작 으로 지난 5년간 청소년 적정기술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지난 5년간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실시된 청소년 적 정기술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 청소년 공학교육을 위한 융합 콘텐츠 플랫폼과 콘텐츠 개발 연구

    저자정산,차경원,최창범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9~39p / 2017년 09월

    조회수208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진로 수업 및 체험을 실시하여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는 제도를 의미한다. 자유학기제는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이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수업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진로 탐색 활동으로써 자유학기제 운영과 교육 콘텐츠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단기간에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 한 요소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협동, 협업,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단시간에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콘텐츠로서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 콘텐츠를 고려할 수 있다. STEAM에서의 핵심은 매일 접하는 실제 현실세계에서 해 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실생활과 연계된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과학, 기술, 공학, 예 술, 수학 등 두 개 이상의 교과나 요소를 통합한 교육 콘텐츠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에서의 공학 분 야로의 진로탐색을 지원하기 위한 STEAM 교육 기자재에 대 하여 소개한다. 제안하는 기자재는 아두이노 기반의 독립형 모듈로 구성되어 솔레노이드 모터 또는 리니어 모터로 구성된 액추에이터와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자와 학생이 원하는 형태로 모듈을 구성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설계 하고 구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학의 이해와 같은 융복합 연구를 지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는 교육기자재를 활용사례로써 지진 시뮬레이터를 구성하였고 이를 활용한 교 육 콘텐츠 및 교수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 빅데이터 마이닝 워크숍의 교육적 효과와 지속적 발전방향

    저자정은주,송광호,장동식,손보경,김유진,최지현,이보미,정은주,송광호,장동식,손보경,김유진,최지현,이보미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8~38p / 2017년 09월

    조회수215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중요한 지식 기반으로 빅데이터의 중요성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부각되어 왔다. 최근 우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 또는 기계학습을 이용한 인공지능의 비약적 발전을 목도했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의 발전 속도와 그 범위를 가늠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 이다. 특별히 공학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해 기술에 접목시키는 것은 미래 기술 선도의 주도권을 누가 잡는가를 판 가름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 생각한다. 서울 소재 K 공과대학은 현재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빅데이터 관련 교과목을 제 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공학교육 혁신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마이닝 워크숍을 2017년 상반기에 제공하였다. 워크숍은 두 명의 빅데이터 전문가에 의해 하루 5시간 나흘 동안 진행되었고, 내용은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의 기본개념, 빅 데이터 및 인공지능의 실제 산업응용 사례, 기초 통계 분석과 실습, 기계학습 기본 개념 및 실습, 텍스트 분석의 기본 개념 및 실습을 포함하고 있다. 워크숍 마지막 날 학생들의 사전 지식, 학습 목표 달성 정도, 워크숍 만족도 및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워크숍에 참여한 48명의 학생 중 설문지에 응답한 학생은 총 39명이었다. 전공은 전자전기공학과와 산업경영공학과가 주를 이루었고, 학년 분포는 2학년과 3학년 학생들이 대다수였다. 성별 구성은 남학생의 비율이 현저히 높았지만, 공대의 평균적 인 남녀 비율에 비추어볼 때, 여학생들의 참여율이 낮지 않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대한 사전지식 은 전무하거나 언론이나 책을 통해 습득한 정도였고, 다수의 학생들 실습에 이용된 R 프로그램에 대한 친숙도가 낮았다. 학 습 목표와 관련된 8개의 모든 문항에서 최소 2/3 이상의 학생 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했다고 보고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종합적으로 수업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가장 아쉽게 생각 했던 부분은 많은 내용을 소화하고 실습 내용을 숙지하기에는 워크숍이 너무 짧았다는 점이었다. 거의 모든 학생들이 주변의 학우들에게 빅데이터 마이닝 워크숍을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했 고, 워크숍 참여 후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야에 더 큰 흥미를 얻었다고 보고했다. 지속적으로 워크숍의 질을 개선하기 위 한 방안으로 학생들이 제안해준 내용들은 워크숍 기간 연장, 숙제 제공, 실습을 도와줄 조교 인원 확충이 있었다. 이번 워크숍의 의의는 짧은 기간의 워크숍이었지만 다수의 학생들에게 집약적인 강의와 실습 시간 제공으로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본 지식과 활용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하였고, 빅데이터 관련 주 제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었다는 점이다. 또한 완전학 습을 지향하는 학생들의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K 대학교 공학교육 혁신센터에서는 필요하다면 빅데이터 마이닝 워크숍 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워크숍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 해 학습 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는 장치들(: 수업 시간 또는 날짜 연장, 과제물 제공, 조교 인원 확충 등)을 더욱 정교하게 마련할 예정이다.

     

     

  • 사물 컴퓨팅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교육 과정

    저자정설영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8~38p / 2017년 09월

    조회수217

    사물 컴퓨팅 시스템은 비교적 적은 컴퓨팅 파워를 가지는 소규모 시스템에 다양한 센서 및 액추에이터를 비롯하여 통신 기능까지 포함하는 지능형 융합 시스템이다. 이는 사물 인터넷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물리적 요소로 작용하여 가상 공간과 현실 세계를 연결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포함하는 웨어러블 컴퓨팅, 상황 인지 컴퓨팅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며 특히 주변 환경 인지 및 제어,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위한 실시간 성이 강조된다. 주변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다양한 센 서와 같은 물리적 장치는 제한된 응답 시간 내에 입력을 받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평가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액추에이터를 동작시키거나 통신 기능을 이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컴퓨팅 또는 사용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이러한 복합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들에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매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이러한 미래의 공학 전 문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구축하고 실용적인 공학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설계할 수 있는 타깃 시스템 개발, 실시간 운영체제 기반의 디바이스 드라이버 제작 등 관련 이론 및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타깃 시스템 모델 구축이 필요 하다. 특히 센서 및 액추에이터 동작 등을 단편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D.I.Y 도구가 아닌 실제 환경과 유사한 물리적 환경에 서의 테스트 및 동작이 가능한 실물-가상 컴퓨팅 모델이 필요 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복합적인 환경에서의 사물 컴퓨팅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실용적인 실험 도구와 그것을 이용한 교육 과정을 제안한다.

     

     

  • 제주 괸담-괸당의 4차산업혁명의 사회 물리적 초연결층 IoT

    저자이문호

    학술지2017 공학교육학술대회권 호 37~37p / 2017년 09월

    조회수198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 사회이다. 사물과 사물, PC와 휴대 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모든 매체를 연결시킨다. 제주에 는 흑용만리라 할 만큼 밭담과 산담이 연결되어 있다. 제주에서 돌담은 괸담(Stone Network)으로 연결되고, 괸담의 관습상 발음이 되는 괸당은 친족(Family Networks)로 연결된다. IoT(Internet Of Things)는 앞서 말한 괸담돌과 사람을 연결한다. 제주의 4차 산업혁명이 Testbed이다. 4세대 산업 혁명에서 연결체 괸당은 중요한 Node Link 가 됨을 사회적인 면과 수학적으로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괸당의 역사적배경과 돌담 밭의 다양체에 기 반한 돌의 조합을 대수기하학으로 풀었다.